예수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사역

대 덕 2022. 12. 28. 10:21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신격과 사역을 다루는 영역을 기독론이라 합니다.

제 1과 예수님은 누구인가: 그리스도의 이름(마1:21)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어떻게 부르는지 살펴봅시다. 어떤 이름은 그분의 성질을 나타내고 어떤 이름은 그 직분을 나타냅니다. 일부는 그가 세상에 와서 하시는 사역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본질과 사역에 대해 배우는 것을 신학에서는 기독론이라 합니다. 이 기독론을 살펴봅시다.

가.그리스도의 명칭

1.예수(Jesus)

1)예수는 히브리어 ‘여호수아’,(수 1:1, 슥 3:1) ‘호세아’(민 13:8, 신 32:44, 삼상 23), 예수아(스 2:2)의 헬라어 형태입니다.

2)그 뜻은 ‘여호와는 구원이시다’ 즉 구세주(救世主)라는 뜻입니다.

3)즉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뜻입니다.

2.그리스도(Christ)

1)예수는 메시야의 사적 명칭이고 그리스도는 공식 명칭입니다.

2)그리스도는 ‘기름부음 받은 자’라는 뜻을 갖습니다(메사야, 요 1:41).

3)구약시대에 기름부음 받은 직분은 선지자(왕상 19:16), 제사장(출 29:7), 왕(삼상 10:1)입니다. 기름부음은 신약의 성령 임재의 표현입니다.

※기름부음은

1)직분 임명

2)기름 부음받은 자의 신성한 관계와 신성불가침한 권위(삼상 24:6, 26:9, 삼하 1:14)

3)성령을 기름부음 받은 자에게 전달(상상 16:13, 고후 1:21,22)

4)예수님은 대제사장, 선지자, 만왕의 왕의 3가지 직무를 위해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성령 잉태(눅 1:35)되셨고 세례를 받으실 때에 기름부음(마 3:16).

3.인자(人子-Son of Man

1)예수님께서 자신을 표현하실 때 자주 사용하신 말입니다(시 8:4, 단 7:13, 눅 19:10, 요 3:13).

2)예수님이 사람이심(인성;人性)을 나타내십니다.

3)동시에 이 이름은 예수님이 초인간적인 모습으로 위엄과 영광으로 하늘 구름을 타고 오실 것임을 암시해주시는 이름입니

다(마 16:27-28, 눅 21:27)

4.하나님의 아들(Son of God)

1)하나님의 아들도 하나님이십니다(개의 아들은 개요, 사람의 아들은 사람입니다.)

2)예수님은 삼위 중 제 2위이십니다(마 11:27, 26:63).

3)그의 탄생은 초자연적입니다(눅 1:35)

5.주(主;Kurios)

1)이 말은 당시 이스라엘 사람들이 쓰는 존칭어였습니다(마 8:2, 20:33-선생님).

2)특별히 이 말은 그리스도의 부활 이후 예수님에게 쓰여진 이름입니다(행 2:36).

3)주님은 교회의 소유주요 통치자이고(롬 1:7, 엡 1:17)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임을 나타냅니다(고전 7:34, 빌 4:4-5)

6.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라틴어 격 배우기

1격: 예수스 크리스투스(예수 그리스도는)

2격: 예수 크리스티(예수 그리스도의)

3격: 예수 크리스토(예수 그리스도에게)

4격: 예숨 크리스툼(예수 그리스도를)

5격: 예수 크리스테(예수 그리스도이시여)

6격: 예수 크리스토(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예수 그리스도로써,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라틴어의 예수는 명사 제 4불규칙, 그리스도는 명사 제 2격변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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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정리(묵상과 적용):

1.그리스도를 표현하는 다른 4가지 이름은 무엇입니까?

2.예수님께서 자신을 표현하실 때 자주 쓴 표현은 무엇입니까?

3.예수님의 이름이 다양한 이유를 잘 알아야 예수님을 제대로 알고 올바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들을 묵상해 봅시다.

제 2과 예수님은 누구인가(그리스도의 성품, 딤전 2:5, 롬 9:5)

우리의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님은 어떤 성품을 지니셨는지 살펴봅시다.

가.예수 그리스도의 신성(Divine Nature)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십니다.

1.구약

1)구약은 그리스도를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라고 부릅니다(사 9:6)

2)구약은 예수님이 신성을 가지신 분이라고 말합니다(단 7:13)

2.신약

1)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온 자입니다(요 3:13).

2)예수님은 하나님과 같으신 분입니다(요 10:30, 요 14:9).

3)예수님의 제자들의 고백(빌 2:6, 롬 9:5, 요일 5:20)

나.예수 그리스도의 인성(Human Nature)

그리스도는 참 사람이십니다.

1)다윗의 후손으로 여인의 몸에서 나셨습니다(마 1:16).

2)예수님은 자신을 스스로 사람이라 하셨습니다(요 8:40).

3)사람들도 예수님을 그렇게 칭합니다(마 8:27, 9:8).

4)예수님은 실제로 인성의 요소를 가지셨습니다(마 26:28, 히 2:14).

5)예수님은 사람의 정상적인 육체적 발육과정을 거치셨습니다(눅 2:40, 52).

6)예수님은 인간이 살면서 겪는 희로애락과 죽음을 체험하셨습니다(히 4:15, 5:7).

7)예수님은 인간의 몸으로 오셨습니다. 그러나 절대로 잊지말아야할 사실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가 전혀 없는 의인이십니다(벧전 2:22, 요일 3:5).

다.그리스도의 단일 인격(Unity of the Person)

1.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십니다.

2.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사람이십니다.

3.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서 사람이 되셨으니 그러므로(그 후에) 계속 한 인격 안에 두 가지 구별된 성품이 있어서 영원토록 하나님이시오 사람이십니다(소요리 문답). 즉 예수 그리스도는 인성과 신성의 모든면을 두루 소유하신 신인(神人, God-Man)이십니다.

4.즉 예수님은 동일한 한 인격 안에 두 가지 구별된 성품(신성과 인성)을 가지셨습니다. 죽은 자를 살리실 때에도 여전히 사람이였으며 피곤하고 배고프시고 갈증을 느끼셨을 때에도 여전히 하나님이셨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을 ‘그리스도의 단일 인격’이라고 합니다.

라.그리스도의 2 성(2 性=신성과 인성)에 대한 해설

1.참된 중보자는 하나님이면서 사람이어야 한다.

2.죄인의 대표는 사람이어야 한다.

3.율법의 저주에서 사람을 속량할 자는 사람이면서 신성을 가져야 한다.

4.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막을 수 있는 분은 사람이면서 하나님만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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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묵상과 적용

1.예수 그리스도의 두가지 성품은 무엇입니까?

2.예수님은 자신을 무어라고 부르십니까(요 8:40, 눅 19:10)

제 3과 그리스도의 신분(=낮아지심, 빌2:6-8)

말씀이 육신이 되신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무엇을 말하는지 살펴봅시다.

가.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Incarnation)

1)그리스도는 본성에 있어 신성의 변화가 없으되(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요 1:3),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요 1:1, 14, 사 7:14, 마 1:20).

2)성령께서는 마리아의 복중에서 그리스도의 인성이 잉태되게 하셨습니다.

3)예수 그리스도는 전 인류 가운데 유일하게 전혀 죄가 없으신 의인입니다.

나.예수 그리스도의 수난(Suffering)

1)예수님의 생애는 전생애가 수난의 삶이었습니다.

2)예수님의 생애는 사단의 공격, 백성들의 증오와 불신, 원수들의 박해로 수난당하셨습니다.

3)예수님의 고난은 신체와 영혼을 포함하는 전인격적인 고난이었습니다.

4)예수님의 고난은 전적으로 우리의 죄와 허물 때문이었고 예수님은 우리의 슬픔과 질고를 아는 분이었습니다.

다.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Crucification)

1)예수님은 실제 육체적으로 죽으셨습니다.

2)예수님의 죽으심은 만민의 죄의 형벌을 대신 받음(요 1:29)이요, 극한 고통과 부끄러움이 동반되었습니다(히 12:2),

3)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은 우리를 위해 대신 받으신 율법의 저주(갈 3:13)였습니다.

라.예수 그리스도의 장사 지냄(Burial)

1)인간이 죽어 흙으로 돌아가는 것은 죄의 형벌 중 하나입니다.

2)무덤에 머무르신 것은 낮아지심의 최종 단계입니다(시 16:10, 행 2:27, 31, 13:34-35).

3)그리스도는 죄인과 함께 장사되었습니다. 이것은 파멸을 의미합니다(롬 6:1-6).

4)사람은 흙에 묻혀버리는 죽음과 무덤에 대한 공포가 잇습니다. 예수님은 처형과 죽음을 통해 장사 지낸 바되어 인류의 공포를 제거하셨습니다(히 2:14-16).

마.음부 강하(Descent into Hades;사도신경 옛 문구=그가 음부에 내려가셨다)

1)그리스도는 죽으신 후 음부에 내려가 그곳 영혼들을 천국으로 데려가셨다(카톨릭).

2)그리스도는 낙원이라는 음부에 내려가 진리를 충분히 해석하셨다(성공회)

3)그리스도는 실로 지옥의 고통을 맛보셨다(칼빈).

4)그리스도는 겟세마네와 십자가 상에서 지옥의 고통을 당하셨고 그의 죽음의 가장 심각한 상태에 들어가셨다(벌콥).

바.묵상과 적용

1.예수 그리스도께서 참으로 죽으셨습니까?(막 15:44, 요 19:38-41)

2.예수님의 죽으심의 의미는 우리에게 무엇입니까?(히 2:18, 5:7-9)

3.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고난 받으신 목적이 무엇인지 말씀을 읽고(벧전 3:18) 깊히 묵상합시다.

제 4과 그리스도의 신분(-승귀(昇貴), 빌 2:9-11)

*교리(심볼라,Symbola=‘함께 고백하다’)의 중요성=그리스도를 만나려면 허공상태가 아니라 교리를 통해

1)그리스도를 배우고

2)그리스도가 누구시며

3)무슨 일을 하였는가

4)알 때에 비로소 만나는 것이다(메이첸,「신앙이란 무엇인가」)

그리스도는 단순한 영적(경건주의), 감정(현대자유주의)체험이나 실존적 체험(신정통주의)으로 만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하십시오!

그러면 이번에는 그리스도의 ‘승귀의 신분’에 대해 살펴봅시다.

1.그리스도의 부활(Resurrection)

1)부활의 성질: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셔서 육체와 영혼이 재연합하여 영체(靈體)가 되셨습니다.

2)부활의 의의:

①원수멸망

②대속 형벌 치룸

③영생조건 만족

④신자의 칭의, 중생, 미래적 부활의 원인과 상징

3)잘못된 부활관:

①시체 도적설(제자, 기타 사람),

②기절 졸도설,

③환상설(막달라마리아)

④성경내용 신화설,

⑤역사 무관심 의미 치중설

4)성경의 부활:

①역사적 사건,

②영체(soma pneumatikon)

③신자 부활의 근거요 원천

④영생 보증,

⑤신자의 이미 맛보기

2.그리스도의 승천(Ascension)

1)승천이 중요한 이유: 하나님 만족, 신자의 거할 곳 예비, 신자 승천 예고, 성령 강림

2)승천의 의의: 하늘의 지성소로 들어가심

3.하나님 우편에 앉으심(Session)

1) 권능과 영광의 자리

우편에 앉으심이라는 말에는 권능과 영광의 자리를 말하는 상징이 있습니다.

2) 그리스도의 일하심

그리스도께서 앉으셨다는 것은 휴식이 아니라 교회와 우주에 대한 지속적인 통치권을 가지고 계시고 일하신다는 의미입니다.

4.그리스도의 재림(Parousia, presence)

1)예수님은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려 다시 오십니다(사도신경 중)

2)다시 오심은 영광스러운 심판주의 영광의 모습입니다(하나님의 작정 성취).

3)세가지 용어:

(1)마 24:3,

(2)살후 1:7(apokalupsis, revealing),

(3)살후 2:8(apiphaneia, appearing)

4)잘못된 재림관

(1)성령강림이 재림이다

(2)이미 성취되었다

(3)역사적이 아니다

(4)신화적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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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정리(묵상과 적용)

1)그리스도의 승귀 신분 4 가지는 무엇입니까?

2)하나님 우편에 앉으심은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대해 일단 손을 떼셨다는 의미입니까?

3)예수님의 다시오심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지 깊히 묵상합시다.

제 5과 그리스도의 직무

1.선지자, 신 18:18)

성경은 그리스도에게 세 가지 직무가 있다고 가르칩니다.

즉 선지자, 제사장, 왕입니다(최초 구분 해설=칼빈).

먼저 선지자 직무를 살펴봅시다.

가.선지자의 의미

1)선지자(프로페테스)의 본 뜻은 앞(프로)에서 말(페미)하는 사람입니다..

2)즉 선지자는 하나님 앞에서 그 말씀을 대언(代言)하는 사람입니다(암 3:8, 벧후 1:21).

3)선지자는 예언 뿐 아니라 모세의 율법의 내용을 해설하고 현실에 비추어 해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나.선지자의 의무

1)선지자의 의무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꿈이나 환상이나 기도 중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계시를 받는 것입니다.

둘째는 받은 계시를 백성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민 12:6-8, 겔 3:1-3).

2)그러므로 선지자는 단순히 계시만 받는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받은 내용을 전달하라는 소명과 함께 성령의 영감을 받아야 합니다.

3)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잘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을 영적 도덕적으로 잘 해석해 주고 백성들을 교훈, 권고하고 죄를 질책하고 죄에 대항하여 싸우고 백성을 하나님께로 돌이켜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 아래 살도록 하는 내용이 그 의무 아래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예수 그리스도의 선지자직

1)예수 그리스도는 가장 탁월하신 하나님의 선지자입니다(행 3:22-23, 요 14:24).

2)그리스도께서는 구약시대부터 지금까지 선지자 사역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3)구약 시대에는 여호와의 천사와 선지자들 속에서(간접적으로) 일하셨고 신약시대에는 친히 교훈과 모범을 보이시므로(직접적으로) 일하셨고 오늘날에는 성도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 선지직을 행하십니다. ,

※즉 그리스도는

1)충성스런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대언자였고,

2)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참선지자였으며

3)말씀과 이적의 선지자요

4)미래의 일을 예언하셨고 성취 중이시며

5)어제나 오늘이나 선지자로 일하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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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묵상과 적용

1.선지자의 본 뜻은 무엇입니까?

2.선지자의 두 가지 의무는 무엇입니까?

3.예수 그리스도의 선지자 직무에 대해 깊히 묵상해봅시다.

그리스도의 직무 2. 제사(히 2:17)

선지자는 하나님을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일을 하는 하나님의 대표입니다.

제사장은 반대로 백성을 하나님 앞에 나타내는 백성들의 대표를 상징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택한 백성들을 대표하는 대제사장입니다.

가.제사장직의 성경적인 근거

1.구약:시 110:4, 슥 6:13

2.신약:히 3:1, 4:14, 5:5, 6:20, 7:26, 8:1,막 10:45, 요 1:29, 롬 3:24, 고전 5:7.

나.제사장은 어떤 사람 인가요(제사장의 의미, 히 5:1-11)

1.제사장은 백성의 대표로서 백성 가운데 선택됩니다.

2.제사장은 사람 힘으로 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이 임명하십니다.

3.제사장은 백성들을 위하여 하나님에게 속한 일을 합니다.

4.제사장은 죄를 위하여 제물을 드리고 중보기도를 합니다.

5.제사장은 도덕적으로 순결하고 주께 거룩히 드려진 자입니다(레위기 21:6, 시 106:16, 출 29:30-31).

다.예수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1.구약의 유월절 어린양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요 상징입니다(요 1:29).

2.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생명을 우리 죄인을 위해 내어준 우리의 유월절 양입니다(고전 5:7, 막 10:45, 벧전 2:24)

3.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은 참되고 완전한 구속(救贖)이고 진실하고 영원하며 완전하신 대제사장입니다(히 10:10-14)

라.제사장직의 특성

1.죄를 위해 제사를 드립니다.

2.그리스도에게 있어 제사장 자신도 제물입니다.

3.즉 그리스도는 자기 희생(생명)을 통한 제사를 드렸습니다.

4.예수 그리스도는 단번에 드려 완성된 제사입니다. 다시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

5.구약의 여러 제사에 나타난 요소가 종합된 것입니다.

1)번제=온전한 헌신/정성=레 1:3-17,

2)소제=매일의 삶=레 2:4-15,

3)화목제=화목,친교,나눔, 하나님의 가난한자 배려 =레 3:1-17, 7:11-27절,

4)속죄제=돌이킬 수 없는 죄=다윗과 우리야=레 4:3-35,

5)속건제=물질/돌이킬 수 있는 죄=아간=레 5:14-19, 7:1-11/ 제사장 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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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묵상과 적용

1.제사장은 선지자와 어떻게 다릅니까?

2.구약의 유월절 어린 양은 누구를 예표합니까?

3.예수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에 대해 깊히 묵상해봅시다. 창조신학기초교리공부 25- 예수님은 누구인가(그리스도의 직무 3=왕, 계 11:15)

3. 그리스도의 왕직(The Kingly Office)

왕직은 두 개의 왕국으로 구별됩니다. 은혜의 왕국(영적 왕국)과 정권의 왕국(우주적 왕국)입니다. 이 두 가지를 배워봅시다.

가.그리스도의 영적 왕권(靈的 王權, 시 2:6, 45:6,7, 132:11, 사 9:6, 미 5:2, 슥 6:13, 행 2:30-36)

1.영적 왕권의 성질

예수 그리스도의 백성과 교회에 대한 통치권을 의미합니다.

2.영적 왕권의 뜻

믿는 이의 마음과 생활을 지배하는 영적인 영역에 대한 권한을 말합니다. 즉 그리스도는 폭력과 위협으로 통치하시는게 아니라 말씀과 성령으로 지혜,공의,거룩, 은혜,자비로 통치하십니다.

3.영적 왕권의 직접적인 목적은 죄인의 구원하심에 있습니다.

4.신약에서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바로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을 말합니다.

5.이 나라는 이미 이루어진 동시(already)에 예수님의 재림때 까지 실현되지 않은 미래적(not yet)입니다.

6.영적 왕국의 기간에 대한 여러 주장들

1)쏘시니안파:그리스도는 승천하실 때까지는 왕이 되지 못한다

2)전천년설파:그리스도가 재림해서 천년왕국을 건설해야 왕좌에 오른다.

3)성경적 견해:영원으로부터 왕(잠 8:23, 시 2:6)으로 임명되었으며 인간의 타락 후 즉시 그 기능을 시작하셨다.

왕직의 본질은 영원하나 그 양식의 변화는 있다.

나.그리스도의 우주적 왕권(마 28:18, 엡 1:20-22, 고전 15:27)

1.영적 왕국과 구별하여 우주적 왕권은 더 큰 개념입니다.

2.그리스도는 영적인 것 뿐 아니라 우주 만물 모든 것(정권의 왕국)을 말 아래 복종케 하십니다(고전 15:27, 히 2:8)

3.이것은 왕국의 원수들에 대한 승리가 완성되고 사망이 폐지될 때까지 지속되고(고전 15:24-28절) 그 목적이 이루어지면 왕권은 성부에게 반환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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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묵상과 적용

1.왕직은 선지자직과 제사장직과 어떻게 다릅니까?

2.하나님의 나라는 어디에 속했습니까?(요 18:36)

3.하나님의 나라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눅 17:21, 골 1:13) 창조신학기초교리공부 26- 예수님은 누구인가(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요1서 4:10)

제 7과 속죄(贖罪)

속죄는 죄인이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용서함 받고 하나님과 신령한 교통을 할 수 있는 화목의 방법 곧 화해를 말합니다. 즉 속죄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미 배운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의 사역과 관련됩니다.

가.속죄는 필요한가(매우 어려운 질문입니다.)

1.필요하지 않다(유명론자,둔스 스코투스,알미니안,슐라이엘 마허)

2.필요할 수 있다(아다나시우스,어거스틴,토마스 아퀴나스)

3.절대적으로 필요하다(이레네우스)

4.속죄의 필요성

1)죄인을 구속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이 담겨있습니다(=속죄의 원인;사 53:10, 골 1:19-20)

2)죄인은 반드시 형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죄인들에게 피할 길을 제공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에서 우러나옵니다(요 3:16).

3)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은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동시에 충족된 사건입니다(롬 5:8, 요일 4:10).

나.속죄의 성질

1.하나님을 만족케 하였습니다(공의가 충족되다;롬 5:10).

2.그리스도를 통한 대리적(代理的) 속죄입니다(사 53:6).

3.속죄 안에는 그리스도의 능동(율법 준수, 히 2:10-18, 히 5:8-10)과 수동적 순종(형벌과 고난, 롬 4:25, 요일 2:2, 벧전 3:18)이 담겨있습니다.

다.속죄는 어디까지 인가

1.그리스도는 선택자만을 구원하실 목적으로 죽으셨다(개혁파)

2.그리스도 구원의 효능은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에 충분하다(카톨릭,루터,알미니안)

라.여러 잘못된 속죄론

1.모범설:그리스도의 죽음은 단지 신앙의 순종과 모범을 보여준다(유니테리안=그리스도는 모범적 인간, 죄의 심각성 무시)

2.사고설:그리스도 십자가 죽음은 메시야 콤플렉스에 빠진 경건하게 살려던 한 인간의 실수였다(슈바이처=그리스도의 죽음 실패, 대리적 속죄 부인).

3.도덕 감화설:그리스도의 죽음은 죄를 속죄하는데 필요하지 않다. 단지 죄인이 회개하도록 마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효과가 있었다(슐라이엘마허=속죄를 부정, 십자가는 다만 본보기요 감정을 고무시키는 자극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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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묵상과 적용

1.죄인이 하나님께 돌아와서 용서함 받고 하나님과 신령한 교통을 할 수 있는 화목의 방법은 무엇입니까?

2.속죄는 누구를 통해 이루어집니까?

조덕영 교수(조직신학, Th.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