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성경에 나오는 각종 새의 상징

대 덕 2023. 8. 14. 08:38

Blackbird(검은새 - 찌르레기? 지빠귀?)
검은새는 검은 깃털과 아름다운 소리를 가졌다는 이유로 죄, 유혹, 악마를 상징한다.

Cock(수탉)
새벽에 우는 수탉은 경계, 조심스러움, 불침번의 상징이며,
수탉이 울기전 세 번을 부인한 베드로의 배반을 상징하기도 한다.

Crane(학, 두루미)
학들은 자기들의 왕(우두머리)이 잠든 동안 지켜 준다는 이유로 불침번, 충성, 좋은 일꾼, 명령등을 상징한다.

Dove(비둘기)
비둘기는 순결, 평화, 성령의 상징이다. 성경에는 비둘기에 얽힌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다.

Eagle(독수리)
독수리는 전설에 주기적으로 깃털과 젊음을 새롭게 한다는 이유로 새로운?부활의 상징이다.
또한 독수리는 자신이 먹던 먹이를 반 남겨두는데 사람들은 독수리들이 다른 동물을 위해 먹이를 남
기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독수리는 관대함의 상징으로서 요한복음의 상징으로 쓰인다.

Falcon(매)
야생의 매는 무자비한 본능을 가졌다는 이유로 악한 생각이나 행동을 상징한다.
길들여진 매는 그의 사냥 본능이 좋게 길들어졌다고 하여 개종, 거룩한 삶을 상징한다.

Goldfinch(황금방울새)
황금방울새는 엉겅퀴와 가시나무를 먹는다는 이유로 그리스도의 고난의 상징이다.

Goose(거위)
전설에 카피톨로스언덕(Capitoline - 로마의 7개의 언덕 중 하나 쥬피터 신정이 있던 곳)의 거위들
이 갈리아 사람들의 침략으로부터 로마를 구했다는 이유로 하나님의 섭리와 파수꾼의 상징이다.

Hen(암탉)
암탉은 자기의 새끼(병아리)를 품에 모아드린다는 이유로 그리스도의 사랑(염려, 배려)를 상징한다.

Lark(종달새)
종달새는 오직 하늘을 향해 올라갈 때만 노래를 한다는 이유로 겸손을 상징한다.

Owl(올빼미)
올빼미는 어둠 속에 자기의 몸을 숨긴다는 이유로 사탄을 상징한다.
또는 홀로 사냥을 한다는 이유로 고독, 특별히 기도자의, 지혜의 고독을 상징한다.

Partridge(자고새, 메추라기?)
자고새(성경에는 메추라기로도 번역되었음)는 예레미야 17:11 에 근거하여 속임과 도적질의 상징기도 하고, 또한 교회와 진리의 상징으로도 쓰인다.
예레미야 17:11 불의로 재산을 모은 사람은 자기가 낳지 않은 알을 품는 자고새와 같아서,
인생의 한창때에 그 재산을 잃을 것이며, 말년에는 어리석은 사람의 신세가 될 것이다

Peacock(공작)
공작은 전설에 의하면 그의 살이 썩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멸, 소생, 부활을 상징한다.
꼬리에 눈 모양의 깃털이 있다는 이유로 교회를 상징한다.
공작의 뽐내며 걷는다는 이유로 자만심과 허망함을 상징한다.

Pelican(펠리컨)
펠리컨은 전설에 의하면 새끼들에게 먹일 것이 없을 때 자기의 가슴을 부리로 쪼아 그 피를 새끼들에
게 먹인다는 이유로 예수님의 희생제물 되심 또는 성체를 상징한다.

Phoenix(불사조)
불사조는 전설에 의하면 오백년을 산 후 자신의 몸을 태워 그 재 속에서 다시 소생하는 이유로 부활을 상징한다.

Raven(큰까마귀)
큰까마귀는 유대 전설에 의하면 노아방주에서 나와 다시 되돌아가지 못하였을 때,
흰색 깃털이 검은 색으로 변하였다는 이유와 그들이 썩은 고기를 즐겨먹는다는 이유로 악마를 상징한다.

Sparrow(참새)
참새는 가장 흔한 새라는 이유로 천민 또는 겸손을 상징한다.

Stork(황새)
황새는 봄이 오는 것을 알려준다는 이유로 파수꾼, 충성, 순결, 그리고 수태고지를 상징한다.

Swallow(제비)
제비는 전설에 의하면 겨울동안 자신의 몸을 진흙 속에 숨긴다는 이유로
성육신(Incarnation)의 상징 하고, 또는 봄에 돌아온다는 이유로 부활을 상징한다.

Woodpecker(딱다구리)
딱다구리는 건강한 나무를 쪼아, 나무를 망친다는 이유로 이단, 또는 악마를 상징한다.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십자가 보혈의 의미  (1) 2023.08.30
영원한 형벌에 대한 여러 가지 이름들  (0) 2023.08.17
회개의 의미와 실천 방법  (0) 2023.08.12
음식물에 대한 성경의 교훈  (0) 2023.08.06
거짓된 교회의 특징  (0) 202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