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핵심자료

하나님의 섭리(Providence)란 무슨 의미인가

대 덕 2024. 4. 26. 10:54

사람들은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나님의 섭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말의 본 뜻을 살펴봅시다. 
 
1. 하나님의 섭리(攝理) 
1) 하나님의 섭리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의 통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하시고 인도하시는 사역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성경의 창조주 하나님이 최고의 존재라는 개념이 내재하여 있습니다.
 
즉 존재하는 모든 것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역사를 주관하시기에 그가 모든 피조 세계와 피조물들을 돌보시고 

다스리시는 일을 하나님의 섭리라 합니다. 따라서 창조론과 섭리론은 반드시 연결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2) 영어의 섭리에 해당하는 단어가 성경에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섭리는 성경적입니다(성 어거스틴이 발전: <헬>, 프로노이아; 관심, 주목, 전망-<라>, 프로비덴티아). 
 
3) 철학의 우연론(에비규로 학파)과 운명론(스도이고 학파)은 성경적이 아닙니다. 

섭리는 역사의 방향과 목적을 분명하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우연론과 다르며 타락하고 저주 받은 세상에 소망을 부여합니다. 또한 운명론이 인간을 비인격화(예를 들어 점성술의 운명적 예측)하는 반면에 섭리는 좀 더 높은 차원의 목적을 말한다는 점에서 운명론과 전혀 차원이 다릅니다.
 
4) 범신론(하나님과 세계 동일시)과 이신론(理神論,Deism;자연신론)과 불교 사상(범신론적)도 모두 섭리론이 아닙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자신이 창조하신 피조세계에 대해 지극한 관심(요 3:18)과 인격적 반응(요 1:12)을 한다는 점에서 하나님과 세상을 동일시하는 범신론이나 창조는 믿으나 인간과 소통하지 않는 하나님을 전제하는 이신론과도 전혀 다릅니다. 

섭리는 우주의 일에 적극 관여하시는 하나님을 보여주십니다. 
 
2.섭리의 요소 
1) 보존(Preservation) 
보존이란 하나님께서 그가 창조하신 만물들과 거기에 부여하신 특성과 능력들을 유지시키는 계속적인 사역을 말합니다(신 33:12, 25-28, 삼상 2:9, 느 9:6, 시 107:9, 마 10:29, 행 17:28). 
 
2) 협력(Concurrence) 
하나님은 피조물을 단순히 만드신게 아니라 피조물의 동작과 활동에도 관여하십니다. 그래서 모든 창조물과 

합력하여 하나님의 일을 정확하게 실행하게 하십니다(창 45:7-8, 신 8:18, 수 11:6, 잠 21:1, 왕상 22:20-23). 
 
3) 통치(Government)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만물을 그 존재의 목적에 맞도록 다스리십니다. 가장 하찮은 일들(마 10:29-31)과 우연하게 보이는 일들(잠 16:33), 그리고 사람의 악한 행실들(행 14:16)과 선한 행실들(빌 2:13) 까지 모두 하나님의 통치아래 있습니다. 
 
3. 특별 섭리(이적) 
1) 하나님은 때로 특별한 섭리를 베푸십니다. 
2) 시급한 기도 응답, 비상시의 구출, 긴급한 위험에서의 보호 등이 모두 특별 섭리입니다(시 11:1, 욘 2:1, 10, 요 11:41-44).
3) 특별 섭리(이적)와 신비 체험은 다르므로 구별이 필요합니다.
 
4. 정리(묵상과 적용) 
1)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입니까? 
2) 섭리의 세가지 요소는 무엇입니까? 
3) 깊은 묵상: 
영원하신 하나님과 하나님의 창조와 하나님의 섭리와의 관계에 대해 깊이 묵상해봅시다. 
 

 
하나님의 섭리 

 

1. 섭리의 정의

하나님은 당신이 창조하신 만물을 그 작정의 목적에 합당하게 유지 보전시키실 필요가 있는데,

 이의 전 과정이 바로 섭리(providence)이다.

2. 섭리의 대상

정신적·물리적 사건을 포함하여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 세계의 모든 일이 하나님 섭리의 대상이나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1) 모든 우주(시 103:19 ; 단 5:35)
2) 물질적 세계(
시 104:14 ; 마 5:45)
3) 동물계(
시 104:21,28 ; 마 6:26 ; 10:29)
4) 국가적 사건(
욥 12:23 ; 행 17:26)
5) 사람의 출생과 운명(
삼상 16:1 ; 시 139:16 ; 사 45:5 ; 갈 1:15,16)
6) 인간의 성공과 실패(
시 75:6,7 ; 눅 1:52)
7) 우발적인 듯한 사소한 사건(
마 10:23)
8) 의인의 보호(
시 2:8 ; 5:12 ; 롬 8:28)
9)악인의 적발과 형벌(
시 7:12,13 ; 11:6)
10) 하나님 백성의 필요에 대한 공급(
창 2:8,14 ; 신 8:3 ; 빌 4:19)
11) 기도의 응답(
삼상 1:19 ; 사 20:5,6 ; 대하 33:13 ; 시 65:2 ; 마 7:7)

 

3. 섭리의 성질

1) 보편성(普遍性)
하나님의 섭리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

 

2) 주밀성(周密性)
보편성이 섭리의 넓이를 말한다면, 이것은 섭리의 깊이와 관계 있다. 

3) 주권성(主權性)
하나님의 섭리는 다른 그 어떠한 것의 간섭이나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허용성(許容性)
모든 것이 섭리의 대상이지만 죄는 아니다.

하나님은 죄를 조성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하용 하 실뿐이다.

4. 섭리의 요소
섭리는 자연계 전반에 대한 하나님의 보편적 관할을 다루는 일반 섭리와

택한 성도의 구원과 관련된 특별 섭리로 나눌 수 있다.

또한 그 섭리의 시행 방법상 통상 섭리로 나누기도 한다.

이것은 섭리의 성격에 의한 구분 방법이고

이제 보다 중요한 섭리의 요소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1) 보존(Preservation)
하나님은 만물 창조 후 자연 법칙을 세우셨지만,

여전히 변치 않으시고 만물을 유지하고 계심을 말한다.

그런데 만일 이러한 신적 활동이 없다고 한다면,

육체적 생명이나(시66:8,9). 정신 생활의 유지(딤전6:3)가 불가능하다.

인간의 극심한 죄악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만물을 지속시키고 계시는 것은

노아의 언약에 따른 하나님의 오래 참으시는 은혜 때문이다(창8:21,22 ; 9:10,12,16 ;벧전3:20). 

 

2) 협력(Concurrence)
보전이 피조물의 존재를 유지시키는 신적 사역이라고 한다면,

협력은 피조물의 활동 배후에서 이를 가능케 하는 신적 사역이다.

즉, 협력은 하나님의 절대적 의지와 능력이 자연 세력이나

인간 의지와 같은 종속적 능력과 합력(合力)하여 일을 이루시는 신적 사역이다.

따라서 인간이나 자연의 모든 활동은,

제 2원인과 동시적으로 섭리하시는 제 1원인,

즉 하나님이 직접적인 신적 협력을 따라서만 가능하다(행17:28).   

 

3) 통치(Government)
우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께서

피조물을 존재 목적에 맞게 다스리시는 신적 활동이다.

그런데 이러한 통치는 외면적 세계(마4:45; 행14:17).

이성적이거나 비이성적 피조물(시104:21; 잠21:1),

큰 일과 작은 일(시126:2,3 ; 마10:29),

일반적 일과 특별한 일(시127:2 ; 잠16:33).

선행과 악행(행14:16 ; 빌2:15),

이스라엘과 열국(시47:9 ; 사33:22) 등의 모든 영역이 그 대상이다.

따라서 이러한 하나님의 통치는

인간으로서는 그 통치의 양식을 알 수 없고,

또한 그 누구도 이 역사를 막을 수 없다.

비록 하나님에 대한 대적이 있다고 할지라도

도리어 그것은 그분의 위대한 목적을 이루는 데 이용될 뿐이다.

5. 비상 섭리(非常 攝理)

이것은 자연법칙에 따라 역사 되어지는 통상 섭리(通常 攝理)와는 반대로

일반 법칙을 초월하는 임시적 역사로서,

제 2원인의 매개 없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능력에 따라 일어나는 이적을 말한다.

이러한 이적은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드러내시기 위한 특별한 수단이므로, 가시적(可視的)이라는 특징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