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사는 삶

복 있는 사람은

대 덕 2022. 8. 18. 10:48

시 1:1-6

복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默想)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亨通) 하리로다. 악인(惡人)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惡人)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罪人)들이 의인(義人)들의 모임에 들지 못하리로다 무릇 의인(義人)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惡人)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악인(惡人)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기 멋대로 하는 자를 말한다.

1)  민 16장 고라와 그의 일당들

2)  삼상 2:12 엘리의 두 아들(홉니와 비느하스)

3)  민 22-24 발람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안 믿는 자를 죄인((罪人)이라 부른다.

죄인이란 '길을 잃어버리다', '표적을 빗나가다'는 뜻. 하나님의 율법에 빗나간 자를 의미한다.

1)  요 3: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2)  눅5:32 , 눅9:13"내가 의인(義人)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罪人)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성경은 오만(褻慢)한자를 하나님은 살아계시다고 하면서 하나님을 우습게 보는 자를 말한다.

1)  겔 22:26"그 제사장들은 내 율법을 범하였으며 나의 성물을 더럽혔으며 거룩함과 속된 것을 구별하지 아니하였으며 부정함과 정한 것을 사람이 구별하게 하지 아니하였으며 그의 눈을 가리어 나의 안식일을 보지 아니하였으므로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더럽힘(褻慢)을 받았느니라."

2)  잠 21:24 무례하고 교만(褻慢)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褻慢)으로 행함이니라.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신 생활과 행위의 규범이다.

1)  출 24:12 율법(律法)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명이다. 

2)  마 22:37-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묵상(默想)하는도다

생각(思想)은 묵상(默想)을 포함한다.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 경험하고 체험한 중에 깨닫는 주님의 도우심과 사랑을 죽는 그날까지 감사하며 잊지 말라는 뜻이다.

1)  시 77:12 "또 주의 모든 일을 묵상(默想)하며 주의 행사를 깊이 생각(思想) 하리이다."

2)  전 7:14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생각(思想)하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보다, 조사하다, 고려하다는 뜻 잘 살펴서 판단하라는 의미이다.)

악인(惡人)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罪人)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褻慢)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默想)하는 자가 복이 있다.

복은

성경이 말하는 복(福)은 하나님을 아는 것, 내가 그 언약의 복음을 받아들인 것, 그 속에서 하나님과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복은 내게 필요한 모든 것들이 주님에 위해 채워지는 것을 말한다.

사람의 복들. 하나님이 주신 가시적 축복, 번영과 성공을 뜻한다.

즉 아픈자에게는 병 나음이, 물질이 필요한 자에게는 물질이 주어지고, 자녀의 문제, 남편, 아내의 모든 문제,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가 하나님으로부터 해결 받는 것이 복이다.

1)  창22:17  아브라함이 모리아의 하나님의 지시하시는 한 산에 가서 이삭을 바치는 사건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삭을 번제로 드리려 할 때에 그를 말리시며 하신 말씀이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나를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하시며 , 큰 복(福)을 주고 아브라함의 자손을 하늘의 별과 바닷가의 모래 같게 하시겠다고 하는 자손의 번성함을 축복해 주셨다.

2)  창 49장 야곱이 요셉과 요셉의 자녀들 그리고 11명의 자녀들에게 축복한 모든 기도가 그대로 역사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3)  신 28:2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하면 들어가도 복(福)을 받고 나가도 복(福)을 받을 것이며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게 주시는 땅에서 복(福)을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4)  롬2: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자는 항상 하나님으로부터 모든 것을 필요할 때마다 공급받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일이 다 형통(亨通) 하리로다.

순리(順利)와 형통(亨通)의 차이점

형통(亨通)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할 때 만사형통이고,

순리(順利)는 어떤 곤란한 역경 속이라도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나를 통하여 나와 내 가정 내 주위가 어려움 속에서도 모든 일이 순리롭게 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이 일은 시간이 걸린다. 누구에게나 연단 속에 그 잔이 채워졌을 때 그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이기 때문이다.

1)  창 39:2-2"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順利)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順利)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2)  창 39:23 "간수장은 그의 손에 맡긴 것을 무엇이든지 살펴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 여호와께서 그를 범사에 형통(順利)하게 하셨더라."

3)  수 1:7"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順利)하리니,

의인(義人)이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칭함을 받은 자, 이것을 이신득의, 이신칭의 라 한다'

1)  롬 5:1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2)  요 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3)  행 10:22 "백 부장 고넬료는 의인(義人)이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라"

악인(惡人)들은 그렇지 아니함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겨(糠秕) : 무요지물

1)  욥 21:17-18 "악인의 등불이 꺼짐과 재앙이 그들에게 닥침과 하나님이 진노하사 그들을 곤고하게 하심이 몇 번인가 그들이 바람 앞에 검불 같이, 폭풍에 날려가는 겨 같이 되었도다.

2)  사 33:11"너희가 겨를 잉태하고 짚을 해산할 것이며 너희의 호흡은 불이 되어 너희를 삼킬 것이며, "

3)  사 41:15-16

악인(惡人)들은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망하리로다.

악인은 바람에 나는 겨와 같이 소멸되어 버린다는 것이다.

마 25장 열 처녀 비유

다섯은 미련하고,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였고,

다섯은 슬기로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 감.

신랑이 오매 슬기로운 다섯 처녀만 혼인 잔치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