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신앙샐활

성경 속 '빛'의 상징과 의미

대 덕 2023. 9. 6. 20:18

빛은 그 어떤 피조물보다 가장 포괄적이며 중요한 하나님의 상징물이다.

성경 속에 나타난 빛을 잘 들여다보면 하나님의 존재적 속성을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빛을 통해 하나님을 은유하고 비유한다.

때로는 하나님 자신이 빛이시며, 예수님 또한 빛이시며, 생명과 회복에 관련된 수많은 의미들을 갖는다.

창세기 1:1을 창조가 아닌 서론으로 이해한다면 빛은 최초의 피물이 된다.

또한 계시록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님은 빛으로서 온 세상에 비추신다. 성경은 빛으로 시작으로 빛으로 마무리한다.

 

1. 피조물로서의 빛

​빛은 피조물이다. 하나님은 빛을 창조하셨다.

창세기 1:3-5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이곳에서 드러난 빛은

먼저,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

둘째, 하나님께서 보시고 좋아하셨다.

셋째, 빛과 어두움을 나누셨다.

넷째, 빛을 낮이라 부르고 어둠을 밤이라 불렀다.

다섯째, 빛은 첫째 날에 창조된 피조물이다.

​​그러나 어둠은 창조했다는 표현이 없다. 그러나 이사야서로 가면 하나님께서 어둠도 창조하셨다고 말씀하신다.

이사야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빛은 피조물이다. 그러므로 피조물로서의 빛은 몇 가지의 의미를 가진다.

​​ㄱ. 피조물로서 빛은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시편 148편에서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만물들을 찬양의 의무를 지닌다.

1 할렐루야 하늘에서 여호와를 찬양하며 높은 데서 그를 찬양할지어다 2 그의 모든 천사여 찬양하며 모든 군대여 그를 찬양할지어다 3 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를 찬양할지어다4 하늘의 하늘도 그를 찬양하며 하늘 위에 있는 물들도 그를 찬양할지어다 5그것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함은 그가 명령하시므로 지음을 받았음이로다

피조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 역시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이사야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ㄴ. 피조물이기 때문에 하나님 대신 경배해서는 안 된다.

빛은 신이 아니다. 그러므로 빛을 숭배하는 행위는 우상숭배와 같다.

​​ㄷ. 빛은 하나님 보시기에 좋은(선한-토브) 존재이다.

빛이 악하거나 흠이 있는 것이 아니다. 존재 자체로 그대로 아름다운 것이다. 하나님은 빛을 아름답다고 인정하셨다.

​​ㄹ. 빛은 불가피하게 어둠을 갖는다.

그러나 분리되어 있다. 빛과 어둠은 서로 같지 않으며, 대립적이다. 요한사도는 요한일서에서 빛과 어둠에 대한 대립적 구도를 잘 설명한다.

고린도후서 6:14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둠이 어찌 사귀며

요한1서2:9 빛 가운데 있다 하면서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지금까지 어둠에 있는 자요

2. 빛으로서의 하나님

​하나님은 빛이시다. 하나님이 빛이라고 할 때, 그 빛은 하나님의 존재적 속성을 뜻한다. 빛은 진리이고 말씀이고 생명이다.

-하나님은 빛 자체이시다.

요1 1:5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하나님의 얼굴의 빛

성경에서 하나님의 얼굴의 광채, 또는 빛에 대한 언급은 적지 않다. 얼굴의 빛을 비춘다는 뜻은‘구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얼굴의 빛을 비춘다는 말을 돌아보신시고 보호하시고 살핀다는 의미다.

시편 67:1 하나님은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사 복을 주시고 그의 얼굴 빛을 우리에게 비추사 (셀라)

시편 80:3 하나님이여 우리를 돌이키시고 주의 얼굴빛을 비추사 우리가 구원을 얻게 하소서

-빛이 비췸으로 구원하심

이러한 의미들은 다시 빛이 하나님의 구원으로 치환된다. 하나님은 빛에 거하심으로 구원하신다.

이사야 9:2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마태는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하여 복음을 통해 구원을 이루셨다고 말한다.

마태복음 4장16절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빛으로서의 하나님, 하나님은 빛이시다., 빛은 진리이고 말씀이고 생명이다.

​피조물로서의 빛, 빛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빛은 낮을 주관한다., 빛은 만물을 드러낸다.

​​빛과 어둠, 빛은 진리이다., 어둠은 악인들의 숨을 곳이다., 죽음이며 사망이다.

​​구원과 생명의 빛, 빛은 깨달음이며, 생명이다., 빛을 통해 알고 행한다.

​​빛의 공동체, 교회는 빛의 공동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