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신앙샐활

그리스도인의 전신갑주

대 덕 2024. 4. 23. 11:48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능력에 대해 상기시켰다.

“종말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 지고”(엡 6:10).

 

바울은 두려움을 이기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두려움이 너를 이기지 못하게 하라 담대한 마음으로 전전하라. 

그리고 주 안에서 강건해지라.” 마음을 강하게 하며 담대히 하라(대하 32:7). 겁내는 자에게 이르기를 너를 굳세게 하라(사 35:4). 성경에는 강하고 담대하라는 말이 여러 번 나오는데, 겅건하라 함은 마음을 가다듬고 전력을 기울이라, 

이것이 바로 당신이 할 수 있고 해야 할 일이다.

 

그리스도인의 용기는 어디에서 오는가?

1. 하나님의 진리를 알아야 한다.

“오직 자기의 하나님을 아는 백성은 강하여 용맹을 발하리라”(단 11:32).

2. 올바른 길에 마음을 두라

그리스도에 대해 아는 것만이 대수는 아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하는 마음이다.

 

섬김의 부름을 받은 그리스도인의 행동강령

1. 마음에 품고 있는 죄를 내버리라.

2. 그리스도 안에 굳건히 서 있으라.

3. 당신이 걸림돌로 인해 실망하게 되었을 때 영적인 해결책을 찾으라.

사람들이 모두 하나님 편에 서지 않더라도 자신은 기꺼이 하나님을 섬기겠노라고 말하라.

4. 어떠한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라(사 50:10).

하나님의 도움이 사라진 듯이 보일 때에도 성도들은 믿음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5. 끝까지 싸워 이겨라

 

하나님의 능력의 중대성

1. 우리의 양심은 항상 살아 움직이기 위해서는 하나님으로부터의 끊임없는 능력의 공급이 필요하다.

양심은 인간으로 하여금 죄를 제어하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속성을 지닌다. 그 예로 양심은 우리가 죄에 빠지려고 할 때에 거부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리고 의로운 일을 할 때엔 적극적으로 동조한다.

 

2. 그리스도인의 양심은 피조물 가운데서도 아주 약하기 때문에 항상 강한 악의 세력으로서 공격을 받게 된다.

이러한 사탄의 침략 행위를 쳐부수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의 양심 가운데 들어오셔서 하나님의 뜻대로 우리를 다스리기를 원하신다.

 

3.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을 위지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는 그의 계획 속에서 찾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 가장 바라시는 것은 성도들이 천국에 이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가장 바라시는 것은 성도들이 천국에 이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수시로 찾아가시며 그들의 빈곳을 은혜로 가득 채우신다. 

즉 하나님을 간절히 원하는 곳에는 언제나 함께 하신다.

 

4. 결론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엡 1:4, 12)

 믿는 사람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능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까?

 

첫째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시다는 것을 확실히 믿어야 한다.

둘째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다는 것만 인정할 것이 아니라

그의 전능하심이 당신의 방패가 되어 주신다는 것 또한 믿어야 한다.

 

하나님의 능력을 사용해야 할 때

1. 죄에 짓눌려 있을 때(호 11:9), 사 55:7)

2. 유혹이 닥쳐 올 때(대하 20장, 롬 6:14)

3. 그리스도인으로서 의무가 짐스러울 때( 삿6:14, 고전 10:13)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

1. 하나님의 능력을 소홀히 여기지 말라

하나님의 응답 방법은 당신이 상상하는 것과는 전혀 다를 때가 있다.

당신이 시험을 당했을 때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게 해달라고 간구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기도를 그대로 들어주시는 것이 아니라 당신으로 하여금 더욱 기도에 힘쓸 수 있도록 힘을 주신다.

 

2. 하나님은 일부러 기도의 응답을 늦추실 때가 있다.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즉시 응답하시는 이유는 그분의 때가 나의 때와 다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손실이 늦춰지는 이유 중의 하나는 당신의 믿음을 더욱 성숙하게 하기 위함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하는 고난을 통해 그분의 능력을 드러내시기도 한다.

 

3. 하나님의 복을 가로막는 요인은 당신 내부에 있다.

당신의 마음이 바르지 않을 경우, 당신의 간구에 하나님의 도우심과 능력은 나타나지 않는다.

혹시 당신의 자만심이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고 있지는 않은가?

 

4. 하나님은 당신이 엄청한 시련에 직면했을 때 온전히 견뎌내기를 바라신다(사 40:31, 왕상 17:1-16, 약 5:11).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벗어버리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

1. 하나님과의 분리(엡 2:12)

당신이 만일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라면 하나님의 모든 약속과 아무 관계가 없다.

 

2. 무지

전신 갑주를 입지 않은채 싸움에 임하는 사람은 마치 어둠 속에서 싸우는 것과 같다(엡 5:8).

아담의 번죄로 인해 상실된 우리의 영적 시력도 인간이나 천사의 힘으로는 회복될 수가 없다. 유일한 치료책은 그리스도만이 가지고 계시다(눅4:18).

 

3. 무기력(롬 5:6)

아무런 무장을 하지 않은 영혼이 어떻게 사탄의 올무를 떨쳐 버릴 수 있을까? 절대로 불가능하다. 성령이 그리스도인 안에서 역사하듯이 사탄은 죄인들을 자기 성향에 따라 다스린다.

 

4. 죄와 사탄의 친구

그리스도로 옷 입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스스로 하나님께 대적하는 것일뿐 아니라 자기 자신을 하나님의 적으로 공포하는 것이다. 누구든지 하나님과 적대 관계에 있는 사람은 결국 사탄의 친구가 된다

 

복음을 모르는 성도는 마치 무기를 갖지 않은 군인처럼 약하다는 것을 사탄은 매우 잘 알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그의 은혜를 어떻게 옷 입을 수 있을까를 가르쳐 주기 때문이다. 우리가 영적으로 잘 무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 역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신뢰하기보다는 그 전신갑주의 주인되시는 하나님을 의뢰해야 한다(고후 10:4).

결국 당신의 모든 영적 무기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사탄의 전략은 전신갑주의 모조품을 만드는 것이다. 자기중심적 신앙은 영적 무기가 될 수 없다. 교회에 열심히 나가는 사람들이나 선행에 힘쓰는 사람들이다. 고행을 자처하는 사람은 모두가 지신이 영적 벌거숭이임을 모르게 만든다,

 

베드로후서 1장 5-7절에는 믿음의 성장 단계를 언급했다. 믿음과 다른 은혜, 즉 덕, 지식, 절제 등은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믿음과 선행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행위를 통한 풍성한 열매를 보일지라도 지식이 없으면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온전할 수가 없다. 지식은 마치 농부에게 있어서의 햇볕과 같다.

 

만일 절제가 없다면 우리는 믿음과 이성을 금방 잃게 되어 순간적인 쾌락에 빠지고 만다. 절제에 인내를 더해야 한다(벧후 1:6). 당신은 인내심을 지니고 있는가? 그것이야말로 대단한 은혜이다. 그러나 그것 외에 다른 것이 또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경건이다(벧후 1:6). 형제를 사랑하라는 것은 우리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명령 중 아주 중대한 것이다. 그 사랑은 그리스도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확산되어야 한다.

 

죄의 유혹자(전 3:1)1. 유혹의 시기

사탄은 간교하게 유혹과 시험에 빠뜨릴 기회만을 노린다. 

즉 사탄에게 있어서 가장 적합한 시기란 우리가 유혹의 열매를 따도록 하는 순간이다.

사탄이 특히 즐거워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갓 영접한 영혼을 유혹하는 것이다.

 

사탄이 즐겨 공격하는 또 하나의 상황이 있다. 그것은 고통을 잘 이겨내는 그리스도인을 넘어뜨리고자 할 때이다. 

이러한 경우 사탄은 먼저 하나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욥의 경우를 살펴보면 잘 알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그리스도께서 사십 일동안 금식하셨던 때를 들 수 있겠다.

 

2. 유혹의 방법

사탄의 모든 전략 중에서 예언자의 옷을 걸치고 아름다운 말로 나타날 때가 가장 위험하다(고후 11:13-14).

사탄은 또 다른 전술을 사용하게 된다. 성경을 속되게 해석하기도 하고, 은혜를 도외시한 채 믿음만 강조하기도 한다. 

때로는 회개만을 강조하기도 하고 때로는 선행만을 강조하기도 한다.

 

또는 교회 행정의 부패성을 드러냄으로써 믿음이 약한 성도들을 흔들리게 하기도 한다.

어떤 때는 ‘열심히’라는 미명 하에 분을 품게 하여 어떤 사람에게 하나님의 용서보다는 복수를 갈망하게 하기도 한다(눅9:54, 55).

 

그 밖에 또한 사탄의 전략은 성도의 일을 염탐하는 것이다. 사탄은 당신의 의도나 생각, 당신이 좋아하는 것, 

또는 계획 등을 낱낱이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당신의 일이 어떻게 전개될지를 뻔히 알기 때문에 그 길목에

유혹이나 방해의 덫을 놓아 당신을 실족케 하는 것이다.

 

일단 당신의 마음속에 어떤 낌새라도 찾아내면 그 즉시 그것들을 행동으로 옮기게끔 몰고 나간다. 

즉 마음속에 허망한 마음을 품게 한 뒤 마침내 끔짝한 죄를 저지르게 하는 것이다(에 7:9-10).

또한 영적으로 약간 예민한 사람에 대해서는 좀 더 교묘한 전략이 사용된다. 

사탄은 유혹 할 때 처음부터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혹시 네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아니냐, 

이 질문을 통해 사탄은 하와의 믿음을 흔들리게 한 뒤 아주 용이하게 다음 단계의 유혹을 시도했다(창 3:1).

사탄은 그의 유혹의 대상으로 히여금 나선형 계단과 같은 곳으로 일단 한 발자국 내디디게 한 뒤

그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에 기울이지 못하게 한다.

 

3. 유혹의 대상과 방법

사탄이 자신의 도구로 사용하는 사람의 네 가지 유형이 있다.

 

1) 권력이 있는 사람.

이 사람들은 국가나 교회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행 13:10). 

이들이 사탄의 하수인 노릇을 하면 그 악의 파급효과는 상당한 것이 된다.

여로보암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대상 21:1, 왕상 22:22).

 

2) 지력이나 사교술이 뛰어난 사람

학식이 풍부한 사람의 입을 통해 설득력 있는 어투로 사탄의 논리가 설파되면 사탄은 매우 기뻐한다. 

사탄은 아히도벨, 발랍, 산발랏과 같은 예언자나 학자들을 통해 자신의 거짓 진리를 사람들에게 전하도록 한다(마 24:24, 고후1 1:3).

 

3) 거룩하거나 거룩하게 보이는 사람

거룩하다가 알려져 있는 사람을 미끼로 삼아 다른 사람들을 사탄의 올무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아브라함은 사탄의 유혹에 넘어 가서 애굽에서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속였다(창 12:13).

벧엘의 늙은 선지자는 아무 것도 먹지도 마시지 말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다가 죽음을 당한다(왕상 13:11;32).

 

4) 사람들에게 강한 영형력을 발휘하는 사람들

사탄은 이러한 사람을 손아귀에 넣게 되면 그 주변의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쉽게 딸려 온다. 먼저 욥의 아내, 삼손을 해치도록 도와준 데릴라, 바울의 친지나 친구들의 눈물과 기도의 만류(행 21:13).

 

고소자로서 사탄

성령이 거룩하게 하는 자이고 위로자라면 사탄은 처음부터 유혹하는 자이고 근심케 하는 자이다.

1. 사탄은 자기의 악한 생각을 성도들에게 불어 넣은 뒤 그것을 빌미로 하나님께 고소한다.

 

2. 사탄은 성도의 죄를 확대시킨다.

곤란에 처한 욥을 향해 그의 친구들은 욥의 잘못된 점을 하나하나 지적한다. 모든 책망이 사탄에게 연유된 것이라고

볼 수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님과 성령의 견책과 사탄의 악의에 찬 고소를 분별할 수 있는가?

사탄의 의도는 당신의 죄를 강조함으로써 당신으로 하여금 자신이 성도라 불리울 수 없는 위선자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나단 선지자가 다윗을 책망하였을 때 하나님의 자비하심에는 변화가 전혀 없다. 이것이 바로 사탄과 다른 점이다.

하나님의 거룩하게 하는 영에 대해 의심을 불러 일으키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풍요한 은혜를 거부하게 하는 것도 사탄의 책략에 속한다.

 

3. 사탄은 성도를 재판하는 재판관이나 배심원처럼 행세한다.

사탄은 믿음이 약한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비관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영적고갈 상태로까지 몰아 넣어 급기야는 당신이 기도해야 할지 안해야 할지 혼란을 일으키게 만들고, 하나님의 음성마저 제대로 듣지 못하게 한다(요일 3:21, 요일 1:9).

 

사탄의 비난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

1. 주의하게끔 한다.

2. 겸손할 수 있게 만든다.

3. 논리의 오류를 발견하도록 한다.

 

1)사탄은 당신의 불완전성을 지적한다.

그것은 별로 문제가 안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공로 때문에 구원을 베푸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탄이 하나님께 고소할 때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변하여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게 하신다(슥 3장, 2절).

 

2) 그릇된 사탄의 논리는 우리의 죄에 대한 댓가로 우리가 스스로 할 몫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 대신 빚을 갚아 주실 분이 필요한데 그분이 바로 그리스도이다.

욥과 같이 혹심한 시험과 고통에 빠졌을 경우에 사탄의 속임수로 인해 하나님을 비난하지 말라. 또한 사탄의 편이 되지 말라.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그 어떠한 환난 가운데 있다 하더라도 피할 길을 예비하시기 때문이다.

사탄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또 다른 방법은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한 구원의 확신과 약속을 잃지 않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시면 사탄은 아무도 유혹하거나 시험할 수 없다(마 4:1, 눅 4:14, 고후 12:7)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유혹을 어떻게 사용하시는가?

1. 어떤 사람이 사탄의 시험에 빠지게 되면 그 사람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죄에 대한 경계심을 갖도록 하신다.

 

2. 하나님은 성도들이 당하게 되는 시험을 통해 미래의 죄를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신다. 즉 작은 시험에는 일단 빠졌을지라도 다가올 더 심각한 유혹에는 결코 두 번 다시 말려들지 않도록 훈련시킨다는 것이다(베드로의 경우).

 

3. 시험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은혜 가운데 끊임없이 돌보시고 있음을 보여 주신다

 

4.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공격을 통해 성도들을 훈련시키는 계기로 삼으신다.

 

성도들은 왜 전투에 임해야 하는가?1. 전투의 심각성

이 세상에서의 삶이 시작될 때 당신의 싸움(씨름)은 시작된다.

사도 바울은 사탄과 그리스도인 사이에 싸움이 얼마나 격렬한 가에 대해 잘 묘사했다.

 

첫째 씨름은 일대일의 경기이지, 단체 경기가 아니다.

사탄이 미워하고 비난하고 유혹하려는 대상은 막연한 그리스도인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둘째 씨름은 직접 맞부딪히며 싸운다.

2. 전투의 보평성

엡 6:12의 ‘우리의 씨름’이란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된다. 그리스도인은 모두 영적 전투에 참가해서 싸워야 한다.

3. 전투기간

인간과 사탄의 전투 기간은 각 사람이 이 땅에 사는 동안이다.

모친이 나를 온 세계에서 다툼과 침을 당할 자로 낳으셨도다(렘 15:10)

 

우리가 대적해서는 안되는 것들

1. 하나님의 영과 대적하지 말라(창 6:3, 행 7:51)

2. 하나님의 돌보심을 거절하지 말라(욥 40:2)

3. 당신 자신의 규칙에 따라 싸우지 말라(딤후 2:5)

우리가 하나님의 법을 버리고 자신의 법을 따르는 것은 곧 하나님께 대항하는 일이다.

 

사실 가장 치열한 영적 전투는 성도와 성도 사이에서 발생한다. 

아브라함과 롯이 그러했고, 모세에 대항한 아론과 미리암이 그러했다. 

그리스도의 면전에서 누가 더 높은 가를 놓고 다툼을 하던 제자들을 생각해 보라. 

이러한 류의 싸움에서 드러나지 않는 주범은 바로 사탄이다. 

이러한 사탄의 속성을 잘 파악한 바울은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엡 4:27)고 경고했다.

말이나 행위를 통해 성도들을 박해하는 자들은 모두 사탄의 도구라고 칭할 수 있다(계 2:9-10).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허용하시는 이유

1. 죄에 대해 벌하시기 위함이다

사탄으로 하여금 인간을 괴롭히도록 허용하심으로써 인간의 반역에 대하여 벌하시고 합이다(신 28:48-49)

 

2. 사탄으로 하여금 자신의 위력을 과시해 보이도록 한 뒤 그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시기 위함이다

 

3. 성도들의 영원한 기쁨을 보다 크게 하기 의해서 하나님께서 사탄에게 허용하신 주권은 잠정적인 것이다.

성도들의 기쁨에 대해서 성경은 세 가지로 묘사하고 있다. 해산의 고통 후에 산모의 기쁨, 땀흘린 후 수확할 때의

농부의 기쁨, 싸움을 마치고 난 후에 승리한 군인의 기쁨이다. 이 세 가지의 경우 모두 처절한 고통이 수반된다.

 

당신이 진정한 그리스도인가? 점검해 보라

1. 어떻게 사탄은 세상의 임금이 되었는가?

모든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당신은 사탄의 종으로 태어났다. 따라서 사탄은 자연스럽게 당신의 마음을 지배한다. 

당신은 그러한 사탄의 권세에 스스로 대항할만한 힘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 

단지 성령의 도움과 함께 그리스도만이 당신을 다스리는 사탄의 권세를 물리칠 수 있다.

 

2. 당신은 누구의 법에 순종하는가?

어둠의 권세자인 사탄의 법과 그리스도의 평화의 법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 8:2).

사탄이 당신을 유혹했을 때 당신의 반응이 어떠한가에 따라 당신이 순종하고 있는 법이 누구의 것인지 알 수 있다.

너희 자신을 종으로 드려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롬 6:16)

 

3. 누구에게 보호를 의뢰하는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왕 되심과 그분의 지혜를 인정하는가? 또한 그분이 당신의 모든 일을 공평하게 처리해 주실 것도 믿는가?

 

4. 당신은 누구의 편을 드는가?

당신이 따르는 임금의 승리와 패배는 곧 당신의 승리며 폐배이다. 

만일 당신이 그리스도의 편이라면 당신은 성령과 함께 사탄의 죄로부터 당신을 방어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사탄의 편이라면 당신은 육신의 소욕을 통제하려는 하나님께 대적하게 될 것이다.

 

5. 반란군인 사탄과 실제로 맞서 싸워본 일이 있는가?

당신이 그리스도의 편이라면 마땅히 함께 어울려 싸워야 승리의 기쁨을 확실히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그리스도인이라면 당연히 하나님께 속해 있으므로 당신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싸워야 한다.

 

악한 영의 권세

1. 성경에는 사탄, 악의 영들을 일컬어 ‘큰 힘을 소지한 자’, 모든 것 가운데 뛰어난 자, 강한 자(눅 11:21), 

우는 사자(벧전5:8), 큰 붉은 용(계 12:3), 공중의 권세 잡은 자(엡 2:2), 이 세상 신(고후 4:4)

 

2. 천사들은 영적 존재이기에 다른 피조물보다 뛰어나다.

사탄은 본래의 신분이 천사였기 때문에 영적 존재레 해당될 뿐만 아니라 인간이 지닌 한계성에서 벗어났다고 볼 수 있다.

 

3. 사탄은 군대이다.

사탄은 영적 존재로서 결코 얕볼 수 없는 위력을 지니고 있다. 게다가 그를 추종하는 악한 영의 숫자가 적지 않다. 

사탄의 추종자인 악한 영의 무리들은 곳곳에 깔려 있다. 이들은 곧 사탄의 군대인 셈이다(막 5:9).

그들은 수적인 무세뿐만 아니라 질서정연한 조직으로 인해 그들의 힘은 더욱 강화된다. 사탄들 사이에는 분쟁이 없다(마 12:26).

그들의 숫자가 그토록 많은 것은 사실이나 그들은 단 하나의 악한 영으로 표명돠고 있다. ...내 이름은 군대니(마 5:9).

 

사탄의 역사

공중의 권세 잡은 자로서 사탄은 이 세상에서 어떠한 일을 저지르는 것일까? 사틴은 절대로 창조자가 될 수 없다. 

한 줌의 공기도, 한 방울의 물도, 하나도 불꽃도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러나 그것들을 훔쳐 내어 용의주도하게 사용한다. 

바다를 긇는 물처럼 요동치게 만들 수 있고, 폭풍을 일으켜 하늘과 땅을 뒤흔들 수 있다. 

그리고 청둥 번개를 일으켜 사람들에게 공포를 줄 수 있다. 또한 끔찍한 피해를 입히기도 한다.

 

1. 사탄의 힘은 빌려 온 것에 불과하다. 즉 하나님께서 허용하신 권세일 뿐이다(요 19:11).

 

2. 사탄의 권세는 한계가 있다. 

사탄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권세를 사용하는데 있어서도 하나님의 허락을 늘 필요로 한다.

 

3. 사탄의 권세는 제한된 것으로 하나님께 빌려온 것 일뿐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하에 놓여 있기 때문에 매사에 복종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께서는 사탄의 불을 성도들을 순결하게 만드는 도구로 삼으신다(단 11:35).

 

사탄의 왕국

사탄이 이 세상의 어둠의 주관자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도 사실은 하나님의 통치권 하에 있다. 

또한 사탄이 다스리는 왕국은 시기, 장소, 통치 대사으이 세 가지 면에서 제한받고 있다.

 

1. 사탄은 짧은 기간 동안 세상의 임금 노릇을 한다.

 

2. 사탄의 왕국은 시간의 제한만 받는 것이 아니라 영역면에서도 한정되어 있다. 

즉 사탄이 다스릴 수 있는 곳은 오직 이 세상 뿐이다.

 

3. 사탄이 지배하는 대상은, 즉 사탄의 백성은 제한되어 있다. 

사탄의 휘하에 있는 무리들은 이 세상의 흑암으로 묘사되고 있다. 다시 말해 어둠에 속한 자들이다.

 

사탄은 신자로 하여금 설교 시간에 쓸데 없는 생각을 집어 넣어 주의를 산만하게 만든다. 

때로는 듣는 이로 하여금 감각이 둔화되도록 하거나 예배가 다 끝날 때까지 졸도록 만든다. 

이처럼 사탄은 사람들이 양심이 진리의 빛에 접하지 못하도록 안간 힘을 쓴다.

죄와 어둠은 좌절 가운데 빠지게 만든다.

 

사탄의 속임수를 분별하라

1.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가로챈다.

사람들이 천국과 지옥에 대해 생각해 볼 틈이 없도록 바쁘게 만든다. 

그리하여 은혜나 긍휼이나 평화, 그리고 회개에 대한 생각을 성령이 불어 넣으면 사탄은 그것들을 얼른 가로챈다.

 

2.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는 사람들을 방해한다

바울이 총독 앞에서 말씀을 전할 때에 엘루마를 통해 방해하였다(행13:8).

사탄의 심복 역할을 하는 불신자들은 그들의 친구나 친지 가운데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이 있으면 기어코 방해한다. 당신이 하나님의 사역을 하려고 할 때 만일 자녀들이 적극 나서 방해한다면 그것이 사탄의 방해일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물리치길 바란다. 아니면 부모님이 큰 장애 역할을 한다면 그것 역시 사탄의 방해일 가능성이 크므로 포기하지 말고 그리스도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

 

3. 사탄은 사람들의 결단의 시기를 지연시킨다.

사탄은 ‘내일해도 돼’라고 속삭인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늘이어야 한다고 명하신다.

 

4. 사탄은 타협할 것을 제안한다.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출

8:28).

 

자녀들을 영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을 소홀히 한다면 세 가지 면에서 엄청난 잘못을 범하게 된다.

1. 당신의 자녀들을 영적무지상태에 방치한다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믿음과 불신은 근본적으로 엄청난 차이를 지녔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녀들이 그리스도인이냐, 아니냐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삶의 방식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2. 당신의 자녀로 하여금 영적 무지 상태에 머물게 할 경우, 그 죄의 결과는 당신 자녀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게도 당신의 죄와 함께 가중치로 적용될 것이다.

 

3. 당신의 자녀들이 영적 무지의 상태로  방치할 때 야기되는 또 하나의 심각한 상태는 자녀들이 불의한 자로 낙인찍히게 된다는 것이다.

 

목회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고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 지식을 성도들에게 잘 양육해야 한다.

목회자가 너무 의로운 면만 보이면 자기 의에 빠져 교인들은 기가 질려 선뜻 자신의 문제점을 꺼내 놓고 의논을 하지 못한다.

 

교인들 중 영적으로 어린아이와 같은 사람들을 잘 양육하는 것이 바로 기초 공사를 잘 하는 것이다.

목회자들의 삶이 거룩하지 못하면 교인들은 영적 기갈을 면치 못하게 된다.

사탄은 악한 영 가운데서도 우두머리에 속한 극악한 자이다(마13:19).

 

사탄의 본질에 대해 알아야 한다

1. 자기 의만 내세우는 죄인에 대해 알아야 한다.

2. 자기 의를 내세우지 말고 겸손하라

3. 죄를 범하게 하는 사탄의 의도를 간파하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한 생각들이 당신에게 엄습해 올때엔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이 원하지도 않았는데 자기도 모르게 남을 비난하거나 악을 저지르게 된다면 그것은 사단이 놓은 일종의 덫인 셈이다.

 

이러한 경우 당신이 취해야 할 첫 번째 행동은

1. 당신의 마음을 면밀히 감찰하는 것이다.

사탄이 당신의 마음에 거하고자 문을 두드릴 때 아예 아는 척도 해서는 안된다. 

마치 손님에게 호의를 베풀 듯이 공손히 대한다는 것은 곧 사탄과 영합하는 것이다.

 

2. 죄에 대해 어느 정도로 항거하느냐 하는 것은 곧 하나님을 향한 당신의 충성도를 보여주는 것이다. 미련한 자의 생각은 죄요(잠 24:9). 육신의 죄, 즉 행동으로 짓는 죄보다 마음으로 짓는 죄가 훨씬 더 사악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사탄으로부터 당신의 마음을 지켜서 그의 악한 생각들이 당신에게 스며들지 않도록 하라.

그 구체적인 경계태세로는

1. 예방 조치를 잘 하는 것이다.

즉 기도를 통해 마음의 문단속을 잘하는 것이다.

 

2. 경계태세는 행동을 감찰하는 것이다.

당신의 눈은 땅의 것보다 하늘의 거룩한 것을 바라 보아야 한다.

 

전신갑주를 취하라고 거듭 권고한 이유(엡 6:13)

강단에서 반복될 필요가 있는 진리(빌 3:1)

1. 근본적인 진리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는 모든 사람이 알고 믿어야 한다

 

2. 불확실한 진리

사탄에게 훼손당하기 쉬운 알쏭달쏭한 진리에 대해서도 다루어야 한다.

 

3. 실질적인 진리(벧후 1:12)

베드로는 매일 매일의 삶 속에서 어떻게 그리스도를 닮아가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당신이 영적으로 제대로 무장하지 않을 때

1. 하나님께 손해가 된다

2. 다른 그리스도인들에게 해를 끼친다(고전 12:26).

3. 당신 자신에게 해가 된다

 

당신의 영혼이 시들어가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착각을 일으켜서는 안된다.

죄에 대해 예민해 지는 경우, 평온함이 점점 사라지는 경우, 유혹이 증가한다고 해서 영적으로 침체한 것은 아니다.

 

영적 침체의 확실한 중상은 무엇인가?

1. 유혹에 대해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2. 하나님을 경배하고 섬기는 일에 관심이 없어질 때(시 27:8)

3. 당신의 일에 대해 강박관념을 가질 때

 

침체되는 영적 상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 죄로 인한 손상을 회복시키는 방법

당신의 회개를 새롭게 하라(계 2:5)

당신의 믿음을 점검하고 공고히 하라(요일 1:9)

당신의 세상 욕심을 버리라

 

2. 나태함이 영적 침체의 원인이 될 때

1) 성경을 읽어라

2) 묵상하라

3) 기도하라

 

성도에게서 악한 날, 고난의 때가 언제인가?

1. 기쁨이 우리에게서 떠난 때(전 12:1)

2. 지나간 죄가 기억될 때(창 42:21)

3. 현재의 죄가 드러날 때(사 8:21)

4. 사탄의 유혹이 닥치는 때(마 13:21, 눅 8:13, 눅 22:53)

5. 곤고한 때이다

 

영적 전투에서 승리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 : 인내

1. 하나님과 우리의 언약과의 맹세를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

2. 죄에게 대항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다

3. 우리의 영원한 인내에서 비롯된다.

 

영적 무장이 되어 있으면 인내하는 것도 문제없다(요일 5:4)

1.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리스도인들을 버리시지 않기 때문이다(히 13:5)

2. 하나님의 섬리와 약속에 따르면 참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저버릴 수가 없다(겔 36:27)

3. 사탄은 결코 하나님의 손에서 믿는 자들을 빼앗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떻게 전투자세를 취할 것인가?

1. 서라 -도망하거나 항복하지 말라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벧전  5:9),

너희가 죄와 싸우되 아직 피 흘리기까지는 대항치 아니하고(히 12:4).

 

사탄은 서서히 침투해 온다.

1. 사탄을 향한 당신의 저항은 지속적이어야 한다.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엡 4:26-27)

당신이 경계를 소홀히 하면 사탄은 쉽게 침투해 들어와 당신의 영혼이 온통 혼란에 빠지게 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화가 나서 생각없이 내뱉는 말은 사탄에게 허점을 보이는 것이다

 

2. 사탄은 고소하는 적이다

사탄이 우리의 꼬투리를 잡아 하나님께 고소하기를 아주 즐기는 줄을 알면서도 그에게 허점을 드러내는 사람이야말로

어리석기 짝이 없다.

 

따라서 각 사람이 제 위치에서 제 할 일을 해야 한다.

1. 자기의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2. 일단 우리가 해야 할 바를 알게 되면 성실하게 행할 줄도 알아야 한다.(딤전 4:15)

3. 정한 위치를 떠나지 말고 임무 수행을 철저히 해야 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각각 그 기와 그 종족의 기호 곁에 진을 치되(민 2:2)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고전 7:17)

 

2. 당신 자리에 서 있으라

1) 당신이 부르심을 받지 않은 일에 주력하다 보면 하나님의 인정을 받을 수 없다.

우리의 본분이 아닌 일을 행하는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다(히 11:6)

여호와 하나님이 웃사의 잘못함을 인하여 진노하사 저를 그곳에서 치시니(삼하 6:7)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하기 보다 누가 내게 명하셨는지요?라고 하라

 

2) 당신이 어디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명령하시는 하나님을 무시하고는 그의 보호하심을 얻을 수 없다

형제들아 각각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고전 7:24)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마땅히 우리에게 셈하라고 명하신다(대리가 허용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4) 하나님께서 허락하지도 않으신 짐을 지고 우리는 괜히 힘들어할 때가 있다

남의 일을 간섭하는 자로 고난을 받지 말려니와...그리스도인으로 고난을 받은즉(벧전4:16, 16)

5)경솔한 사람은 자주 제 본분과 위치를 망각한다

3. 잠들지 말고 깨어 있으라

1) 그리스도인이 영적으로 깨어 있으면 사탄은 당황한다.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마 26:41)

 

2) 깨어 있을 때만 잠들었을 때의 위험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영적으로 깨어 있다면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영적으로 그릇된 상태에 처한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그들 자신은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옆에서 도와줄 수 있다.

3) 영적으로 깨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함께 해주십사 하는 초청과 같다.

 

그리스도인의 영적 무장

1.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엡 6:14)

여기서 ‘진리’란 올바른 목표를 설장하게 하는 신실성과 이 목표로 바르게 안도하는 진리의 말씀에 대한 지식이 그것이다.

‘허리’란 진리의 옷을 입고 있는 우리의 영혼과 마음을 의미한다. 마음에 새기는 진리의 교훈과 마음의 사실성, 

혹은 의지에 대한 신실성은 서로 연결되어 역할을 감당한다.

 

베드로는 믿음을 굳게 하여 사단을 대적하라고 경고한다(벧전 1:9).

이 경고는 진리 안에서 대적하라는 말씀과 동일하다. 믿음은 하나님의 진리인 믿음의 대상을 가리킨다.

진리를 알고자 하는 욕망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이는 이미 진리를 거부한 것이다.

 

그리스도인이 진리 안에서 판단력을 확립해야 하는 이유

1. 파멸을 초래하는 잘못된 교훈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벧후 2:12)

2. 잘 속이는 본성으로보터 보호(딤후 3;7)

 

사단은 공격하기 쉬운 세 유형의 사람

순진한 자(롬 16:18) : 착하지만 분별력이 부족하다

어린아이(엡 4:14) : 어린아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없기 때문에

통찰력이 아닌 자신의 유순한 감정으로 기만의 함정에 빠진다.

 

굳세지 못한 자(벧후 2:14) : 거짓교사들은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는데 능숙하다. 

이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에 닻을 내리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3. 인간에게 미치는 판단의 영향

1) 기억

받아들인 지식이 확실하고 강조될수록 깊이 침잠되어 기억 속에 깊숙이 저장된다.

 

2) 정서

진리의 빛이 우리 정서에 비추어지는 이해의 창이 보다 넓고 확실할수록 정서의 불꽃은 더 빨리 피어 오른다(눅 24:32)

 

3) 삶과 행동

우리 마음에 있는 내적인 원리는 우리 행동의 근거가 된다. 

그 원리가 흔들리면 우리의 행동에 대한 기준이 사라져 행동의 일관성이 없게 된다(고전 15:58).

 

진리의 허리띠를 매는데 반드시 요구되는 두 번째 길은 담대하게 진리를 고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버가모 교회는 담대한 믿음의 고백으로 칭찬을 받은 교회이다(계 2:13).

바울은 믿음을 담대히 고백할 것을 디모데에게 강력히 권면하고 있다(딤전 6:11)

하나님은 우리가 마음과 입술을 통해 그분을 시인하기를 원하신다(롬 10:10)

 

진리를 향한 사랑으로 마음이 불타오르게 하는 법

1. 마음을 진리에 일치시켜라

2. 마음에 하나님의 사랑을 끊임없이 채우라

3. 진리의 탁월성을 묵상하라(시 119:97)

 

진실함이란 헬라어 가운데 하나는 ‘태양 밑에 어떤 물건을 비추어 본다’는 의미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진실함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가족의 일원이 되게 해준다는 점이다.

진실한 마음을 하나님께서는 귀히 여기시며 이는 당신의 지적인 약점에 대한 사람들의 업신여김을 충분히

이길 수 있는 힘이 된다.

 

하나님은 욥의 정직함을 표현할 때 그와 같은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욥 1:8)

하나님께서는 갈렙의 정직함을 칭찬하셨다(민 14:24).

예수님은 나다나엘의 정직함을 칭찬하셨다(요 1:47).

 

진실함은 영혼이 자발성을 갖도록 만든다. 온전한 마음과 자발적인 생각은 분리될 수 없다. 

다윗은 솔로몬에게 “온전한 마음과 기쁜 뜻으로” 하나님을 섬기라고 훈계하였다.

자신의 실수에도 불구하고 진실함으로 하나님께 완전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아사의 모습(왕상 15:14)과

옳은 일을 행하기는 하였으나 위선자로 정죄받은 아사샤의 모습을 볼 수 있다(대하 25:2).

 

하나님이 증오하시는 위선의 특징

하나님께서는 위선의 죄를 어떤 죄악보다도 더 가혹하게 갚으시며 위선자를 하나님께서 직접 징벌하셔야 할

죄인으로 정죄하신다(사 1:13-14, 시 78:34, 시 78:36-37, 사 10:5-6, 겔 14:7-8).

 

1. 위선은 하나님께 행하는 거짓말이다(행 5:3-4)

2. 위선은 다른 사람에 대한 죄악이다

 

죄악 중에서 가장 혐오스러운 것은 위선을 행하는 죄악이다(시 32:5).

위선은 다윗의 신실함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혔다. 

그러나 다윗은 우리아의 일 외에는 평생에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다(왕상 15:5)

이 세상의 죄악 가운데 위선이 가장 가증스러운 죄이기 때문에 천국에서 가장 엄격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위선자들은 자기의 역할에 충실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선한 일을 행할 수 있다.

영생의 가치는 당신의 신실함에 근거한다(시 125:4-5).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정직한 마음에서 신실함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도와 줄 것이다.

 

신실함의 특징

1. 신실함은 새롭게 변화된 마음이다(고전 5:7, 겔 11:9)

2. 신실한 마음은 깨끗한 마음이다(사 29:15, 고후 1:12)

 

1) 신실한 마음은 단순한 마음이다.

첫째 신실한 마음은 결정한 즉시 하나님의 의를 향하여 나아간다(시 77:10, 시 139:23-24).

둘째 위선자는 자기의 중심을 판단하는 하나님을 피하여 양심을 드러내기를 꺼려한다(시 73:21-23)

 

2) 진실한 마음은 하나님께 솔직한 태도를 취한다(잠 13:12)

3) 신실한 영혼은 사람에게도 솔직하다(고후 1:2)

 

3.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견고하다

1)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성경 전체에 대하여 견고한 마음을 유지한다.

2)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말씀에 대한 태도가 견고하다

3)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순종에 대한 태도가 견고하다(시 106:3)

 

4.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계속 전진한다(시 17:15, 빌 3:14).

 

신실함의 훈련으로 가는 길

1. 하나님 앞에서 행함(창 17:1)

1) 하나님의 전지하심을 따라 행하라(히 4:13)

2) 하나님의 보호하심 안에서 행하라(창 17:1, 대하 16:9, 시 121:4)

3) 하나님께서는 위험에서 백성을 구하신다(신 33:29)

 

2. 두려움이 아닌 사랑으로 행하라(딤후 1:7)

신실함과 두려움은 함께 올 수 없다(딤후 1:7)

하나님의 사랑보다는 하나님이 진노에 더욱 더 관심을 두는 자는 쉽게 하나님의 영광을 저버린다(시 78:34-37)

 

3.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묵상하라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을 주신다(딤후 1:7)

 

첫째 하나님께서는 신실함에 따라서 행하시며 신실함을 목표로 하신다(렘 24:5-6)

둘째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마음을 보이시는 데 있다(시 25:14, 고전 2:10).

셋째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그의 불변하시는 사랑에서 나온다.

 

신실함은 그리스도인의 영을 강화시킨다.

신실함은 군인의 허리띠에 비유되는 이유를 살펴왔다. 

성경에서 띠를 띠는 행위는 능력을 공급하는 것을 포함한다(시18:39)

신실한 사람에게는 영적인 상태가 하강조로 치닫기 시작할 때 그를 회복시켜 주신다는 언약의 축복이 보장되어 있다.

신실함은 말씀과 성령이 주시는 달콤한 위로를 그리스도인이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신실함은 핍박과 치욕을 당하고 있는 영혼을 위로하고 격려한다.

신실함은 사람들의 비난과 중상에서 우리를 지켜주고 위로해 주는 이상의 역할을 한다.

신실함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박해의 바람을 담대하게 맞서도록 그 영혼을 강하게 한다.

신실함은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는 힘을 공급한다.

신실함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계속 기대할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시 40:17, 욥 13:15-16)

신실함은 시련의 고통을 경감시키며 시련을 견디기에 필요한 것들을 그리스도인에게 공급한다.

신실함은 하나님을 섬길 기회를 박탈당한 그리스도인을 격려하고 강화시킨다(창 45:7)-우리가 그리스도를 위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느냐에 좌우되지 않고 그를 위해 얼마나 신실하게 행하였느냐에 달려 있다(마 25:21, 사 38:3).

신실함이 없다면 우리는 유혹을 이길 수 없으며, 혹시 넘어진다 하더라도 곧 다시 일어나는 힘을 공급받을 수 없다(시51:10).

 

2. 의의 흉패(엡 6:14)

의의 흉배는 그리스도로 인해 신자에게 주어진 성화의 의이다.

그리스도인이 되기로 결심한 사람은 생활과 행위를 통해의와 거룩함의 능력을 지켜 나가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성결의 원리를 우리가 순행할 수 있도록 격려하시기 위해 언약을 주셨다.

성도의 거룩을 방해하는 사단의 계획은 치밀하여 하나님의 ‘예’에 ‘아니오’로 대항한다.

사단은 욥의 거룩을 죽이고 재산을 파괴하며 몸에 종기를 나게 함으로 그의 흉배를 제거하려고 시도했다.

 

거룩한 능력의 탁월성

1. 거룩한 능력은 인간에게만 보여진다(잠1 2:26).

하나님께서 인간을 다른 피조물과 구별시키는 것은 의(義)다.

 

2. 거룩한 능력은 천국의 증거를 제시한다(히 12:14).

에녹이 하늘 나라에 들려 올라가기 전에 그는 거룩한 사람으로 하나님과 함게 동행하였다.

 

3. 거룩성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강화시킨다(요일 1:6).

교제는 연합에 근거하고, 연합은 닮음에 기초한다.

 

4. 거룩성은 평강을 제공한다(사 8:22).

거룩한 영이 찾아오고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마음에 자리를 잡으면 마음의 풍랑을 잔잔하게 된다. 

하나님은 불의 가운데 보호하시는 것이 아니라 불의로부터 구원하시는 것이다.

 

5. 거룩성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거룩성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영혼이다.

한 그리스도인이 다른 그리스도인에게서 거룩성을 발견할 때 그 속에 있는 거룫성이

어린아이처럼 기지개를 켜고 성장하기 시작한다.

자신의 행동이 거룩함에 이르지 못한 사람은 그리스도께 별로 유익하지 못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6. 거룩성과 의는 열국을 받쳐주는 기둥이다.

 

의로운 사람은 열국이 무너지지 않도록 받치는 기둥과 같은 사람들이다.

의로운 사람 열명만 있었어도, 소돔을 멸망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창 19:22).

르호보암이 하나님께 불의를 행하지 않았더라면 20년은 더 번영하였을 것이다(대하11:12).

요시야가 왕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여 주셨다. 

그러나 그가 죽자 이스라엘은 쇠퇴의 길을 갇게 되었다(왕하 23:25-27).

마틴 루터는 독일전역에 하나님의 심판이 기운이 감도는 것를 보고 자신의 생애를 걸고

하나님의 심판을 막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친구에게 약속했다.

거룩성의 능력은 지금 우리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거룩성을 상실하면 곧이어 심판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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