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39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연번 | 성경이름 | 내 용 | 비 고 |
1 | 창세기(創世記) | 하나님의 창조사역, 가정의 시작, 죄와 구속의 기원 | 율법서 |
2 | 출(出)애굽기 | 400년간 종살이 애굽 탈출, 모세통솔 가나안행 과정 | |
3 | 레위기 |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 |
4 | 민수기(民數記) | 출애굽 후 40년간 방황생활기록, 2회 인구조사 | |
5 | 신명기(申命記) | “두 번째 율법”의 뜻, 모세의 율법 강조(설교) | |
6 | 여호수아 |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토지분할, 정착 | 역사서 |
7 | 사사기(士師記) | 가나안 정착 후 400년간의 사사시대, 실패ㆍ구원의 반복 | |
8 | 룻기 | 모압여인 룻의 시어머니 나오미에 대한 효심기록 | |
9 | 사무엘상(上) | 사무엘의 일생, 초대왕 사울,2대왕 다윗의 치적 | |
10 | 사무엘하(下) | ||
11 | 열왕기상 | 솔로몬과 치세(治世), 분열돤 남북 왕국의 역사 ※列王記-열방의 왕 기록 |
|
12 | 열왕기하 | ||
13 | 역대상 | 다윗의 치리와 성전건축, 솔로몬 왕위계승, 남유다 역사 ※歷代 - 역사, 왕의 순서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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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역대하 | ||
15 | 에스라 | 바벨론포로에서의 1,2차 귀환, 성전재건 기록 | |
16 | 느헤미야 | 3차 귀환 예루살렘 성벽 재건 | |
17 | 에스더 | 바사(페르샤)에 남아 있던 유대인의 구원 | |
18 | 욥기 | 의인-욥의 고난이 주는 교훈 | 시가서 |
19 | 시편(詩篇) | 교훈, 기도, 찬양, 감사, 예언, 역사, 회개, 믿음, 고난 - 찬미노래 | |
20 | 잠언(箴言) | 의롭고 성공적인 삶의 지침-지혜서 | |
21 | 전도서(傳道書) |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헛된 삶 | |
22 | 아가(雅歌) |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 사랑을 통한 하나님 사랑노래 | 대선지서 |
23 | 이사야 | 이스라엘백성의 죄 지적, 심판, 회복, 메시아 예언 | |
24 | 예레미야 | 남왕국 유다의 죄 책망, 회개촉구, 포로귀환 예언 | |
25 | 예레미야 애가 | 예루살렘 패망예언에 대한 성취 비통함의 5편 슬픈시 | |
26 | 에스겔서 | 예루살렘의 멸망과 회복, 영광스러운 미래 기록 | |
27 | 다니엘서 | 역사적인 내용, 예언적인 내용-“구약의 요한계시록” | |
28 | 호세아 | 호세아와 음란한 아내 고멜을 통한 하나님의 사랑보임 | 소선지서 |
29 | 요엘 | 메뚜기 재앙 비교, 앞으로의 하나님 심판, 오순절 성령강림 | |
30 | 아모스 | 불의한 사회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 예언 | |
31 | 오바댜 | 이스라엘의 대적자인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경고 | |
32 | 요나 | 불순종한 요나를 통한 니느웨 성의 회개운동 | |
33 | 미가 | 이스라엘의 죄와 심판예언, 메시아 탄생 예언 | |
34 | 나훔 | 니느웨 성의 멸망 선포 | |
35 | 하박국 | 죄악 된 이스라엘을 더 죄악 된 갈대아인을 사용, 심판예언 | |
36 | 스바냐 | “야훼의 날”에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예언 | |
37 | 학개 | 바벨론 포로 귀환 이후의 첫 소선지자, 성전재건 촉구 | |
38 | 스가랴 | 성전재건 권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내용 | |
39 | 말라기 | 타락한 이스라엘 책망, 세례요한과 그리스도의 강림예언 |
신약 27권 성경순서 및 내용 요약표
연번 | 성경이름 | 내 용 | 비 고 |
1 | 마태복음 | 율법과 언약강조,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묘사 | 복음서 |
2 | 마가복음 | 예수님의 능력과 섬김 강조, “고난 받는 주의 종”으로 묘사 | |
3 | 누가복음 | 예수님의 은혜와 사귐 강조, “사람의 아들”로 표현 | |
4 | 요한복음 | 예수님의 영광과 생명 강조, “하나님의 아들”로 묘사 | |
5 | 사도행전 | 예수님의 승천이후 초대교회에 대한 역사, “성령행전” | 역사서 |
6 | 로마서 |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기독교 교리의 진수 | 교리서신 |
7 | 고린도전서 | 고린도교회의 분열, 음란, 이단으로 인한 혼란상태 책망 | |
8 | 고린도후서 | 참된 사역과 청지기 직분, 바울의 사도적 권위 기록 | |
9 | 갈라디아서 | 바울의 사도직 정당성, 오직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 | |
10 | 에베소서 | 구원론, 교회론, 교회의 일치와 그리스도인의 생활 권면 | 옥중서신 |
11 | 빌립보서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쁨 강조 | |
12 | 골로새서 | 거짓교사 가르침 반격, 교회 머리이신 예수님의 신성, 능력강조 | |
13 | 데살로니가전서 |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한 충고, 예수님의 재림 기록 | 교리서신 |
14 | 데살로니가후서 | 그리스도의 재림,이에 대비할 성도의 생활 권면 | |
15 | 디모데전서 | 교회의 올바른 질서 확립을 위한 내용 | 목회서신 |
16 | 디모데후서 | 예수님의 참된 일꾼 기록, 불변하는 영원한 말씀의 권위능력 | |
17 | 디도서 | 구원받은 자들의 경건한 삶 제시 | |
18 | 빌레몬서 | 신실한 성도의 예의와 모범을 보여줌 | 옥중서신 |
19 | 히브리서 | 예수님의 우월성과 제사법강조, “신약의 레위기” | ? |
20 | 야고보서 | 사랑과 자비를 실천하는 믿음 강조, “신약의 잠언” | 공동서신 |
21 | 베드로전서 | 그리스도인으로서 고난과 핍박당하는 자를 위로 격려 | |
22 | 베드로후서 | 거짓교사의 가르침에 대항하고 말씀위에 굳게 설 것 강조 | |
23 | 요한일서 |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 기쁨과 영생에 대한 확신 강조 | |
24 | 요한이서 | 교리적 오류에 타협치 말 것 경고, 진리는 사랑 안에서 지킴 | |
25 | 요한삼서 | 배도와 거짓교리에 경고, 2절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 | |
26 | 유다서 | 이단에 대한 경고,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 |
27 | 요한계시록 | 예수님의 재림이전에 일어날 일, 심판과 신천신지 소망계시 | 예언서 |
성경의 이름
거룩한 성 글경 성경 진리 종교에 관한 책을 경이라 한다
홀리바이블 영어 바이블 그리어 비블리온 유래했다
종이 스크류 책이었다 그 단어 비블리온 라틴어 비블라 유래 바이블 하면 책 더 바이블 성경이다
캐논 히 정경 번역 당시 갈대그리스어 카논 유래 갈대 측정도구단위 도구 권위가 있었다 정경 번역이다
언약이다. 테스트먼트 뉴테스트먼트 옛언약 새언약 하나님 인간 약속 한글 성경과 성서이다
보수적 권위 강조 진보적 측면서 책으로 성서를 기록한다
성경익숙 성서학당 성서 한국 구글 트랜스 지난 5년 검색 5년 빈도 파란 빨강 보통 성경 거룩한 글 구성되어 있을까?
66권
구약 39권
크게 3가지 구분 토라 모세오경 율법서 예언서 소선지서 대선지서 케투빔(히) 성문서 역사서
티엔케이 따라서 타낙이라 읽는다
기독교 구분은 영이 바이블 모세오경 선지서 시가서 역사서
히 이스라엘 3개로 구분 토라 느바임 케투빔
신약27권
복음서 가스펠, 역사서 엑츠, 서신서 에피스툴, 레비레이슨 예언서
굳뉴스 마태마가누가요한
사도행전 역사서 역사내용 긴시간은 아니다 행적이 담겨있다
에피서 서신서 바울 베드로 야고보 히브리서
예언서 요한계시록
성경의 형성
한권의 책보다 스크롤 문서이다 파피루스 인쇄술 발달 책의 형태
구약은 정확히 기록 명확히 어렵다
기원전 15세기 기록
주목 70인역 책이다. 70인 번역이다
전설이다 72인 지파 6명 12명 알렉산드리아에 모였다
이스라엘 사람 히브리어 사용하지 않고 그리스 사용 히브리어에서 그리스 번역 헬라어 번역된 70인역이다
예수님께서 복음서 인용구약 70인역 인용함
문제 히브리어 원문성경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서기 90년 얌미야 이책이야 39권 확정한다
이당시에 확정된 것은 아니다
유대교 경전 역대기 상하가 구분되어 있지 않는다
목록자체 종교회의때 확정은 얌미야 확정
나중 성경번역과정에서 종교개혁당시 문제가 되어 개신교 70인역 히브리어 원문성경만 가져와야 한다 얌미야 종교회의
카톨릭은 셉튜어딘트 불카터 성경 그대로 가져온다
카톨릭 경우에는 히)원문가 없는 제2경전 개신교 배척한다
구약은 최초 성경번역 기원전 250년 3세기 히브리서 그리스어 번역 헬라어 번역 90년 확정되었다
신약
주후1세기 이후 기록 사후에서 만난 사람들 기록했다
누1장1-4절 처음부터 목적자 붓을 든자 많다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누가복음 기록 이유성경기록 신약 예수님 이후 그 당시 이런일 있어
문제가 생기기 되었다
잘못된 이단 영지주의 마르시온 주의 이란 사람들이 마르시온은 구약 사용하면 안된다 성경케톤확정해야 한다
오늘날 신약 서기 397년 칼타고 27개 목록 확정 뉴테스트 먼트 새로운테스트 먼트 만들어졌다
약4세기 정해졌다
신뢰 성경케톤 확정 4가지 확정 사도성 사도들 연관기록 바이블 켄턴트 그런내용 반영되어져야 한다
보편성 책 영감성 하나님 영감 글로만 인정헤야 한다
확정 성경목록이다
번역과정에서 몇가지 이슈가 있었다
누가 성경기록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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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오리지날 남아있지 않다
기원전 15세기 암기 구전으로 전달 히브리어 사용되지 않음으로
성경 다음세대 어려움 세튜이딘트70인역 번역 중요한 작업이다
성경이는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남아있지 않다
필 사본이다 구전 암기 내용 기록시작했다 그 기록 누군가 기록했다
손으로 적었다
성경쓰기 그의 틀리지는 않지만 틀릴 수 있다 다양한 사본존재한다
성경의 저자
하나님?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사람들 (딤후3:16)
원본, 사본, 번역본
가장원본은 ?
그렇다면 잘못된것이 아닌가? 확정과정 4가지 원칙 하나님계시 오역 그대로 믿음으로 받아였다
번역본 몇가지 존재할까요?
다양해 졌다
개역한글 새번역성경 우리말성경 성경은 다양하게 번역되어 왔다
번역자마다 관점이 다르다 개혁개정 한국기독교 예배때 인정사용한다
하나만이 진실이야 하는 것보다 많은 성경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서구권 킹제임스 번역본 트렌스레이스 진실성주장 열린과정필요
성경은 어떻게 읽을것인가?
학자들은 종교학 경전으로 받아 들인다
아카데미세팅에서는 불교경전처럼 지식접근한다
그러나 우리 믿는 그리스도인은 그렇게 읽는것 바람직하지 않다
하나님 말씀 계시 알기위함이다
직접읽는 것이 참 중요하다
보통 누군가 해설 설교를 좋아한다
큐티 할때 예전 생명의 삶 해설을 읽는다 바람직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 계시 만날것인가 ? 하나님 누구신가?
누구인지 아는 동시 나는 어디있는가? 굉장히 중요한 기준이 된다
다양하게 읽기 성경의 역사 이것만 읽어야 돼 하면 안된다
어떠한 말씀 참 필요하다
괄로열고 없음 장절 구분 처음미포함
장절 구분
장구분은 13세기 켄트브리대주교 스티븐 랑턴
절구분은 16세기 스테파누스 로베르엑틴 사본바탕 장절 구분했다
1. 성경의 언어
성경이라는 뜻의 영어 번역인 [Bible:바이블]은 헬라어 βιβλος(비블로스 = 책)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 구약성경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습니다.
※ 구약성경 중 일부(스 4:8~6:18, 7:12~26, 렘 10:11, 단 2:4~7:28)는 바벨론에서 사용하던 아람어(갈대아어)로 기록되었습니다.
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인들은 히브리어와 아람 방언을 함께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2) 신약 성경은 당시 세계적으로 사용하던 헬라어를 사용하였는데 헬라어는 주후 1세기경에 로마 제국의 통용어가 되었습니다.
※ 신약 성경을 기록할 때 히브리어나 아람 방언으로 기록하지 않고 헬라어로 기록한 이유는 이방 지역의 복음의 전파를 위해서였습니다. (알렉산더의 동방 정복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지방이 헬라어를 사용하였기 때문)
2. 성서의 특징
성경은 구약성경을 맨 먼저 기록한 모세로부터 신약 성경을 맨 나중에 기록한 사도 요한까지 약 1600 여년에 걸쳐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의 저자는 수십 명에 달하며, 다윗과 같이 왕의 신분인 경우도 있었고 아모스와 같은 목자 출신(암 1:1)의 저자도 있었는데 서로 다른 시대, 다른 상황 속에서 성경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간과해선 안될 사실은, 모든 선지자들에게 성경을 기록하게 하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입니다.
성경의 저자가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의 말씀이 일목 요연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모든 말씀들이 권위가 있고 또한 예언한 것이 성취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거룩한 경전(聖經)으로 읽혀지고 있습니다.
-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
- 벧후 1:21 “예언은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
3. 정경(正經)과 외경(外經)1) 정경(正經) → 현재의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을 가리킴.
※ 구약 39권은 히브리 전통적으로 정경으로 인정되었음.
2) 외경(外經) → 여러 차례의 성경 심사에서 정경에 들지 못한 책(약 14권)
주전 400년경의 말라기 선지자 이후 예수님께서 오시기 이전까지의 역사 시대에 기록된 책들임.
도덕적 수준이 낮고 교리적인 모순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역대의 히브리 전통으로도 정경에 채택된 적이 없음.[참다운 가치가 없다고 하여 가경(假經)이라고도 함]
예수님께서도 외경을 인용하여 설교하신 적이 없음.
※ 카톨릭에서는 외경을 채택했는데 기원 4세기경 감독 중 한 사람인 쩨롬(JEROME)이 성경을 번역한 후에 부록으로 외경을 번역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외경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종교 개혁자들이 외경을 반대하자 카톨릭에서는 “트렌트 회의”(1545년~1547년)를 열어 외경을 성경에 포함시키도록 결의하였습니다.
4. 성서의 구조
성서는 구약 39권, 신약 27권 合 66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구약 성경의 배열
① 모세 5경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② 역사서(歷史書) →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③ 시가서(詩歌書) →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④ 예언서(豫言書) →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이와 같이 성경은 연대 순서대로 편성된 것이 아닌, 특성에 따른 배열이기 때문에 연대 순서로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예1) 예언서인 “예레미야書”는 바벨론 포로 이전과 포로시기에 기록된 글로서 예언서 그룹에 편성되어 있는데 바벨론에서 귀환한 이후에 기록된 “역대하”는 역사서이므로 앞부분에 배열되어 있습니다.
- 렘 25:11 – 유다 민족이 바벨론에 70년간 포로될 것을 예언.
- 대하 36:21 – 예언 성취됨
예2) 예언서인 “이사야書”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 100여년 전에 기록된 글로서, 예언서 그룹에 편성되어 있어서 23번째 편성되어 있지만 바벨론에서 해방되어 온 이후에 기록된 “에스라書”는 역사書로 분류되어 15번째 배열되어 있습니다.
- 사 45:1 – 바벨론의 포로 상태에서 고레스에 의해 해방될 것 예언.
- 스 1:1 – 예언 성취됨
2) 신약 성경의 배열
① 4복음서(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 마태, 마가, 누가의 3복음서에 비해 요한복음은 20~30년 뒤에 기록되었습니다.
② 역사서(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 사도행전
③ 편지서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여행서신(바울이 여행하면서 보낸 편지서) : 로마서 ~ 데살로니가후서
※ 목회서신(바울이 목회자들에게 보낸 편지) : 디모데전서 ~ 디도서
※ 옥중서신(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에 보낸 편지) : 에베소서 ~ 빌레몬서
④ 일반서신(특정한 수신자가 정해지지 않은 서신) →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요한 1, 2, 3서, 유다서
⑤ 예언서 → 요한 계시록
※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신약성경도 연대순서가 아닌, 특성에 따라서 배열되었습니다.
(예) 베드로후서는 신약 성경 가운데 22번째 배열되어 있지만 네 번째 배열된 요한복음보다 먼저 기록된 책입니다.
- 벧후 1:14 – 베드로는 자신이 육신을 벗어날 날이 가까웠음을 기록.
- 요 21:19 – 베드로의 사후(死後)에 기록되었음을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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