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용어자료

궤사

대 덕 2024. 8. 12. 07:20

궤사(deceit)
간사스럽게 속임, 교묘한 거짓, 사기 등을 말하며 궤휼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시편 기자는 장수하여 복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궤사한 말을 금하라고 권면하였다(시 34:12). 하나님은 궤사를 말하는 사람을 악인이라고 말씀하셨다(시 50:19). 예수님은 고난 가운데서도 궤사를 행치 않으신 분이셨다(사 53:9; 벧전 2:22). / 말라기 2:11, 14, 15, 16 -개역한글

말라기 2장
11. 유다는 궤사를 행하였고 이스라엘과 예루살렘 중에서는 가증한 일을 행하였으며 유다는 여호와의 사랑하시는 그 성결을 욕되게 하여 이방 신의 딸과 결혼하였으니

14. 너희는 이르기를 어찜이니까 하는도다 이는 너와 너의 어려서 취한 아내 사이에 여호와께서 일찌기 증거하셨음을 인함이니라 그는 네 짝이요 너와 맹약한 아내로되 네가 그에게 궤사를 행하도다

15. 여호와는 영이 유여하실찌라도 오직 하나를 짓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지으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니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취한 아내에게 궤사를 행치 말찌니라

16.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르노니 나는 이혼하는 것과 학대로 옷을 가리우는 자를 미워하노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그러므로 너희 심령을 삼가 지켜 궤사를 행치 말찌니라

궤사 詭辭
1. 간사하게 꾸며 남을 속이는 말
2. 간사한 거짓**으로** 남을 속임

잠언 23:28.
그는 강도 같이 매복하며 인간에 궤사한 자가 많아지게 하느니라 -개역한글-
참으로 그는 강도 같이 매복하며 사람들 중에 사악한 자가 많아지게 하느니라 -개역개정-\

사악**(Evil)**
악한 일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사악은 ‘무익함’, ‘무가치함’이라는 뜻의 히브리어 ‘벨리야알’(beliyya?l)로 ‘사특한’(나 1:11), ‘불량한’(삼상 25:25), ‘비류’(왕상 21:13), ‘불의’(삼하 22:5) 등으로 번역되었다. 이 말은 의인화되어 사탄의 이름으로도 쓰였다(고후 6:15).

다윗은 사악한 자, 즉 하나님께 대적하는 자들은 가시나무와 같이 불 태워지고마는 운명임을 말했고(삼하 23:6),
역대기 저자는 요담 왕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했으나 그의 백성들은 사악을 행했다고 적었다(대하 27:2).

호세아는 “제사장의 무리가 세겜 길에서 살인하니 저희가 사악을 행하였느니라”(호 6:9)고 했다. 당시 세겜은 도피성으로, 과실로 인해 살인한 자를 보호해 주던 곳인데 오히려 그들의 생명을 지켜주기는커녕 제사장들이 앞장서서 그들을 죽였던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종교적인 타락이 극도에 달한 것을 보여 주는 예로, 여로보암 1세가 세운 제사장들이 레위인이 아닌 일반 사람 중에서 자기 마음대로 세운 사람들이었기 때문에(왕상 12:31) 일어난 타락상이었다.

증왕 [曾往] 이미 지나가 버린 그때
증왕 (曾往; bygone days, past) ​ ​ 이미 지나가 버린 그때. 일찍이 지나간 때 (잠 24:30) ​
“내가 증왕에 게으른 자의 밭과 지혜 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며 본즉(잠언 24:30)” ​

내가 증왕에 게으른 자의 밭과 지혜 없는 자의 포도원을 지나며 본즉 가시덤불이 퍼졌으며 거친 풀이 지면에 덮였고 돌담이 무너졌기로 내가 보고 생각이 깊었고 내가 보고 훈계를 받았었노라 네가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눕자 하니 네 빈궁이 강도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같이 이르리라 잠언 24장 30절~34절

솔로몬은 게으른 자의 밭과 포도원을 지나가다가 그 황폐해진 모습을 보고 교훈을 얻었습니다. 솔로몬 말고도 이 밭과 포도원을 지나간 사람들은 많이 있었을 것입니다. 똑같은 곳을 지나가면서 그들은 아무런 교훈도 얻지 못했지만, 솔로몬은 교훈과 지혜를 얻었습니다. 도대체 무엇이 이렇게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동일한 상황 앞에서 생각을 깊이 했는가. 그렇지 않았는가에 따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