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름의 뜻
가인은 획득 또는 소유를 뜻한다. 아벨은 호흡 또는 공상을 뜻한다. 셋을 대리인을 뜻한다.
2. 중요한 성경구절
창세기 4장, 5장, 누가복은 3장 38절, 히브리서 11장 4절, 요한일서 3장 11-15절, 유다서 11절.
3. 가족 배경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신 후에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고 말씀하시고 너희는 자녀를 낳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창세기 1장 28절, 창세기 3장 16절)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죄로 말미암아 타락할 때까지 자녀가 없었다. 아담과 하와는 다른 부모들처럼 자녀를 낳지 않았고 어린이나 청소년 시절도 없었으나 그들은 모든 면에서 온전하고 성숙한 성인으로 존재했었다. 아담과 하와로부터 가인과 아벨이 태어났으며 이로부터 인류가 시작되었다. 창세기는 모든 것들의 시작에 대한 책이다. 최초의 가정인 아담과 하와 가정을 살펴본다.
4. 구약성경은 가인, 아벨, 셋에 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1) 가인 - 자연인 부모를 통해 태어난 최초의 자녀이다.
가인은 아담과 하와가 범죄 하여 타락한 후에 태어났으므로 죄 가운데 태어난 첫 번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타락한 본성이 드러나게 된다. 창세기 4장 1절에서 하와는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고 말한다. 이것은 창세기 3장 15절에서 예시한 예언의 첫 번째 성취로써 가인이 태어났음을 알려준다. 창세기 4장 2절에서는 가인이 땅을 경작하는 자였음을 알려준다. 그의 직업은 농업이었고 들에서 노동을 했다. 가인은 여호와께 무엇을 가져왔는가. 창세기 4장 3절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 가인이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려고 했던 마음 자체는 옳은 것이다. 창세기 4장 5절에서 하나님은 가인의 제물을 받지 않으셨다고 하셨다. 그의 제물이 열납 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격노하였고 최초의 살인자가 되었다. 그래서 최초의 어린아이가 최초의 살인자가 되었고 땅에서는 최초의 무덤이 생기게 된 것이다. 창세기 4장 9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가로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창세기 4장 11-15절에서 하나님은 가인에게 표를 주셨고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는 성경이 말하지 않고 있다. 그 표는 가인이 하나님의 심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고 아직도 하나님의 자비가 깃들여져 있는 것이다.
(2) 아벨 - 아담과 하와의 두 번째 소생으로서 직업은 목축을 하는 목자였다. 창세기 4장 4절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 하셨으나 아벨의 제물을 받으셨다. 아벨이 드린 제물은 드리는 자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것은 하나님께 마음을 드리는 자인 것을 보여준다. 즉 그가 만들어 낸 제물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희생의 피가 섞인 제물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벨의 제물을 받으셨고 그랬기 때문에 가인은 아벨을 살인했다. 창세기 4장 10절 가라사대 네가 무엇을 하였으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그는 시기와 살인에서 최초의 희생자가 되었고 최초로 죽임을 당한 자가 되었다.
(3) 셋 - 하나님은 하와에게 셋(뜻은 지명자)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아들을 주셨다. 창세기 4장 25절 아담이 다시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 이름을 셋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니이 내게 가인의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셋을 아벨의 자리를 채우기 위한 지명된 자가 되었다. 여인의 후손이 장차 올 것이며 거룩한 족보를 셋으로 다시 확립하였다. 누가복음 3장 23-28절에서 예수님의 족보를 추적하면 셋을 발견할 것이다. 즉, 모든 인류가 그의 후손으로 태어난 것이다. 아담은 신화적 인물이 될 수 없다. 만약 아담이 신화적 인물이라면 예수님도 신화적 인물이 되고 마는 것이다.
5. 이들에 관해 신약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가
(1) 가인 - 신약 성경은 가인에 관한 인용 구정을 통해 몇 가지 유용한 교훈들을 말하고 있다.
요한일서 3장 11-12절 우리가 서로 사랑할지니 이는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소식이라 가인 같이 하지 말라 저는 악한 자에게 속하여 그 아우를 죽였으니 어쩐 연고로 죽였느뇨 자기의 행위는 악하고 그 아우의 행위는 의로움이니라
유다서 11절에는 가인의 길이 발견된다. 여기서 가인의 길은 거짓 선생들을 연상시킨다. 배교(거짓)한 선생들은 본능적으로 자기가 알고 있는 사실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자들이다. 가인은 종교적이었으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할 자연인이었고 그의 죄는 단지 자기 부모의 죄의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
(2) 아벨 - 아벨의 피는 성경에서 더 높이 평가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피를 연상하게 한다.
아벨의 피는 복수심은 내포하고 있지만, 그리스도의 피는 자비와 속죄와 용서를 외치고 있다. 히브리서 12장 14절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예수님은 마태복음 23장 35절에서 아벨을 의로운 아벨이라고 말씀하셨다. 아벨은 히브리서의 중심인 믿음장에 나열되어 있다. 히브리서 11장 4절에 보면, 위대한 인물 중에 첫 번째로 언급되고 있다. 그래서 히브리서 기자나 사랑의 사도 요한이 말한 바와 같이 예수님께서도 아벨을 의인이라고 하셨다. 이유는 그는 하나님께 가장 좋은 양을 드렸기 때문이며 그는 믿음으로 피의 희생 제물을 드렸다.
(3) 셋 - 신약에서 셋에 대한 말씀은 누가복음 3장 38절에서 발표된다.
그는 의로운 아벨을 대신하게 되었으며 그렇게 됨으로써 우리 주님의 족보 안에 들어오게 되었다. 하와는 하나님으로부터 특별한 선물로 이 아이를 받았고 이 씨로부터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어야 할 대속자가 나왔던 것이다.
6. 가인, 아벨, 셋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
(1) 최초의 부모도 오늘날에 부모와 같이 동일한 기쁨과 슬픔을 가지고 있었다.
(2) 가정생활을 사회 안에서 첫 번째 조직된 개체이다.
(3) 아담의 성품이 그의 본성에 따라서 후손들에게 전해진다.
(4) 우리의 재능들을 주님께 어떻게 드려야 하는 것인가는 중요하지는 않다.
'성경 인물 자료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속 이름의 뜻 3. (0) | 2025.04.15 |
---|---|
성경의 주요 인물 정리 (구약 → 신약 순서) (0) | 2025.04.14 |
성경 속 이름의 뜻2. (0) | 2025.04.09 |
빌라도 (0) | 2025.03.18 |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마리아 정리 (1) | 2025.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