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관련자료

성령 세례(洗禮)

대 덕 2022. 9. 18. 07:59

고전12;13, 골2;12-15

성령 세례는 복음주의 자들과 신학자들 사이에 많은 논쟁이 있는 문제입니다. 성령 세례는 구원받을 때 성도가 경험하는 한 번의 채험으로써 성령으로 세례받는다는 말의 의미는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와 생명적인 결합으로 들어 가는 것"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삼으신 것을 의미합니다. 성령 세례는 위에서 주시는 선물로 그리스도와 같이 죽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같이 살아 그리스도의 지체로써 주님과 한 몸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는 역사적이든 개인적인든 단 일회적인 사건입니다. 성령 세례는 어떤 능력이나 채험 중심이 아닌 역사적인 구속 사건입니다. 거듭날 때 경험하는 한번의 일이며 성령 충맘과는 별개의 일입니다. 성도라면 성령의 은사는 사모해야 되겠지만 성령 세례는 사모할 필요가 없 습니다.

1. 성령 세례에 대한 설명

1) 성령 세례에 대한 예언 (마3;11, 눅3;16, 요1;33,행1;5)

막1;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주었거니와 그는 성령으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시리라"

2) 주님과 연합하여 한 지체가 되었다

고전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3) 고전12;13 에 언급된 성령 세례에 대한 4가지 사실

① 모든 성도는 성령 세례를 받았다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② 성령 세례받는 것은 과거의 경험이다 (되었고)

③ 성령 세례는 그리스도와 한 몸이 되는 것이다 (한 몸)

④ 종족, 피부 색갈, 정치상의 모든 차이점을 초월한다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4) 성령 세례는 구원받을 때 일어나는 최초의 경험이다.

고전12;13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2. 성령 세례에 대한 여러가지 해석들

1) 성령 충만은 한 번 뿐이라는 주장 (잘못된 주장)

"성령 세례" "성령 충만" "성령의 은사"는 서로 비슷한 말 같지만 다르다 "세례는 어떤 물체 속으로 잠기는 것"이나 "충만"은 어떤 것을 개체에 넣는 것으로 서로 반대의 뜻입니다.

2) 성령 세례는 방언을 말하는 것이라는 주장 (잘못된 주장)

① 행2;4 "...이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 지라 (이들은 모두 유대인들이었다)

② 행8;17 "...이에 사도가 저희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사마리아인도 성도로 인정한다)

③ 행10;44 "...성령이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이방인들도 그리스도의 몸으로 받아 들이셨다)

④ 행19;1-2 "...믿을 때 성령을 받았느냐 ...요한의 세례로라 (세례 요한의 제자들)

이상 4부류의 사람들이 성령의 세례로 그리스도의 몸으로 연합됨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복음은 예루살렘, 유대, 사마리아, 땅끝까지 전 세계의 이방인들에게 전해져야만 했습니다.

3) 성령 세례는 오순절 때만 해당하고 오늘 날 우리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 (잘못돤 주장)

고전12;13절이나 엡4;5절과 같은 구절의 관점에서 볼 때 "성령 세례"는 오늘 날 우리에게도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엡4;5절의 세례도 하나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엡4;5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어떤 이들은 세례를 물과 성령으로 하는 두가지 세례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교회가 필요로하는 성례전의 세례는 성령의 세례와는 다릅니다. 물로 침례를 받는 것은 성도에게 이미 일어난 성령 세례에 대한 세상적인 표현입니다.

4. 롬6;3-11에 언급된 세례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성령의 거듭난 것 (요3;3-8)

롬6;4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2) 진실한 성령을 받은 것 (엡1;14, 고후1;22)

롬6;5 "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3)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엡1;13, 엡4;30)

롬6;10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이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4) 성령께서 내주 하셨다 (롬8;9)

5) 그리스도와 한 몸으로 세례를 받았다

롬6;8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그와 함께 살 줄을 믿노니"

5. 롬6;3-11에 따른 성령 세례에 대한 정의

1)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았다 (롬6;3)

2) 성령의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 되었다 (롬6;4)

3) 성령의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의 부활에 참예했다 (롬6;5)

4) 성령의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살줄을 믿는다 (롬6;8)

정 리

성도는 성령의 세례를 받아 그리스도와 한 몸으로 연합되었습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죄에대하여는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산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와 연합하여 함께 장사 되었으며 그와 함께 연합된 자로써 이제는 새 생명 가운데서 사는 것입니다. 골2;12-15절의 말씀에 따르면 그리스도인은 성령 세례를 받음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지낸바 되었고 그의 부활로 성도들도 일으키심을 받아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으로 연합되어 영원한 영광을 얻을 몸이 된 것입니다. 성도는 회심 즉시 성령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 이후 생활 가운데서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승리의 삶을 위하여 성령의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성도가 지속적으로 성령 충만한 삶이 되지 못하면 죄의 유혹으로 말미암아 타락하기 쉽고 거룩한 성화의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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