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용어자료

여호와 이례,삼마,에벤에쎌,샬롬,여호와 라파

대 덕 2023. 4. 9. 07:03

▶여호와 이레 (JEHOVAH-JIREH) ' 여호와께서 준비 (예배) 하심' 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모리아산으로 가서 아들 '이삭'을 번제로 바치려고 준비 한 곳에 붙여진 이름(창 22장 14절)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아들 '이삭'을 모리아땅의 한 산으로 가서 번제로 드리라고 합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순종하여 아침 일찍 두 종과 아들 '이삭'을 데리고 삼일동안 모리아산으로 갑니다

모리아산에 도착 즈음에 종들과 나귀는 산 아래에 기다리게 하고 아들 '이삭'과 둘이 산을 오르기 시작합니다

'이삭'이 아브라함에게 묻습니다  '불과 나무는 있는데 번제할 양은 어디 있습니까?'

아브라함은 답합니다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해 준비하셨다'

하나님께서 일러주신 곳에 다다라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칼을 잡아 아들을 잡으려하니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나 아브라함에게 말합니다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 아노라.'

아브라함이 뒤를 돌아보니 '숫양'이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 모습을 보고 '숫양'을 '이삭' 대신 번제로 드립니다

여기까지가 창세기 22장1절부터 13절까지의 내용입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치려 하자 주의 사자가 나타나 아브라함에게 말하는 장면

아브라함이 100세때 얻은 귀한 독자 아들인 '이삭'을 하나님께서 바치라고 했을때 순종하는 아브라함에 모습은

왜 그가 '믿음의 조상' 인지 알게 합니다

하나님의 대한 신뢰가 없다면 할수 없는 일을 오직 '믿음'으로 행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여호와 삼마 (JEHOVAH-SHAMMAH)  '함께 하시는 하나님' 이란 뜻

'삼마'는 히브리어로 '존재하다, 거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상황의 좋고 나쁨을 떠나 항상 함께 필요한 곳에 거하신다' 는 의미

구약성경에 '에스겔'의 환상 중에 하늘의 예루살렘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죄로 인해서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것을 보았으나, 새로운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영원토록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 거할 것을 보았기에 '여호와 삼마' 라 외쳤습니다

 

▶에벤에셀 (EVENEZER)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도우셨다' 라는 뜻.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벡'에 진을 치고 있던 블레셋을 맞나 전쟁에서 패배했다

이스라엘 '아벡'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블레셋을 이기게 도우셨다

이때 사무엘이 기념비를 세우고  '에벤에셀' 이라 불렀다.

 

▶여호와 샬롬 (JEHOVAH-SHALOM)  '샬롬'은 성경에 있어서는 전쟁의 대립개념으로 쓰는 말입니다

 

'샬롬'에는 총 5가지 뜻이 있습니다

1.평화

이것은 외부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나자신이 살고 있는 가정과 사회와 나라가 언제나 평화롭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도 이 평화를 위하여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라고 디모데에게 권면하였습니다(딤전2:1-2)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다른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경건 생활이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2.평강

이것은 내면적인 측면을 말하는 것으로 마음의 평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비록 외부적인 요인이 여의치 못하여 평화롭지 못하다 할지라도

주님께서 나의 마음을 붙잡아 주심으로 말미암아 내 마음의 내면적인 평강을 이루는 것입니다

'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니 곧 나의 평강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 하지도 말라(요14:27)'

는 말씀이 바로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내적 평강을 말하는 것입니다

3.질서

마찬가지로 오늘날 가정과 사회는 질서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간의 질서가 흐려져 가고 있으며 사회에서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들 간의 질서가 무너져 내린지가 이미 오래 되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이 질서의 문제는 서로의 위치를 구별해 주는 문제이지

결코 서로를 차별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도로에서 교통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운전자가 질서를 지키지 않아 일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정과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질서의 문제와 많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질서가 바로 잡히지 못할 때 항상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4.정의

나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불의로 충만한 곳이 아니라 정의가 충만한 곳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직 공법을 물같이 정의를 하수같이 흘릴지로다' (암 5:24)

오늘날 처럼 불의한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이 말을 간절히 원할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만큼은 하나님의 공의가 바로 서도록 해야 합니다

5.조화

이것은 서로 대립되거나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부족함과 결핍을 채워 줌으로 전체적인 측면에서 온전함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여호와 라파 (JEHOVAH-RAPHA)  '치료의 하나님' 이란 뜻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말씀에 순종할때

'애굽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않겠다' 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즉 우리가 그분의 뜻에 따라 살면 질병의 고통도 극복하고 치유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그 분은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자신을 드러내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