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핵심자료

정통교회의 8대 신앙교리 요약

대 덕 2024. 11. 9. 19:13
성경적 입장 비성경적 입장
신조 1. 고대신조: 사도신조, 니케아신조, 칼케돈 신조, 아타나시우스 신조
2. 종교개혁신조: 제네바 교리문답 및 신앙고백서, 프랑스 신조, 스코틀랜드 신조, 벨직 신조, 제2스위스 신조,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도르트 신조, 웨스트민스터 신조, 대-소요리문답
(헌법1장1항, 2장)
신비체험 강조, 성경공부 만 강조, 교리공부 무시
성경 1. 성경의 권위: 신적영감설(딤후3:16; 벧후1:21),
유일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 기록된 66권만 성경으로 인정
2. 성경의 해석: 문법적, 역사적, 교리적 해석 원칙
3. 성경의 적용: 십계명을 중심으로 적용
4. 설교형태: 66권 전체 강해설교 중심
1. 외경(9권) 추가, 직통계시 주장, 예언, 환상 강조, 생활과 체험만 강조. 66권 중 부분적인 선택
2. 풍유적(상상) 해석
3. 주관적 적용, 상황(환경)윤리
하나님 1. 하나님 존재: 영(靈)적(무소부재) 존재, 전지전능,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 삼위일체(한 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
2. 하나님 사역:
1) 창조사역: 신적작정(절대주권), 창조명령(노동명령), 일반은총(하나님 중심의 문화 건설)
2) 구원사역: 예정론(선택과 유기), 섭리론(가장 작고 큰 모든 삶을 보호하시고 다스리심)
1. 물질적 존재, 보이는 하나님, 3위 중 한 위만 강조(종속론, 양태론), 문화배격 함, 다신론 강조(하나님의 절대성 부정, 종교다원주의 주장), 제1, 2창조 강조
2. 인간의 의지 강조, 예정론, 섭리론 부정
1. 죄의 정의: 전적인 부패강조와 원죄와 자범죄(생활죄) 구분, 인간본질(영혼과 육체=2분설)
2. 언약론: 행위언약, 은혜언약
1. 부분적 부패 주장, 원죄 부정, 인간본질(영, 혼, 육의 3분설 강조), 영은 타락하지 않음 강조
2. 언약론 부정
예수님 1. 예수님 존재: 이성일인격(신성과 인성)
2. 예수님 구원사역: 선지자, 제자상, 왕(3직)
낮아지심(비하): 성육신, 율법에 복종(고난), 십자가에 죽으심, 장사됨, 지옥강하(최고의 고통 받으심)
높아지심(승귀): 부활, 승천, 우편에 앉으심, 재림
1. 2성1인격에서 한 성(性)만 강조함, 인성강조 경향
2. 예수님의 구원사역 대신에 윤리적, 사회적 사역 강조함(W.C.C.주제), 예수님의 유일성 부정
구원 1. 구원의 전체 과정 소개:
① 소명 ② 중생 ③ 회개 ④ 신앙 ⑤ 칭의 ⑥ 양자 ⑦ 성화 ⑧견인 ⑨ 영화
2. 신앙과 생활의 균형강조: 성령의 구원사역과 성화사역의 균형(절대은혜에 의한 구원 강조와 10계명을 통한 생활 강조)
1. 회개와 신앙만 강조, 이신칭의(믿음으로 의로워짐)신앙 부족
2. 성령의 사역을 신비체험에만 초점, 생활변화 소홀함
교회 1. 교회의 본질: 하나님이 선택하신 백성들
① 거룩한 공회
(우주적 보편적 교회의 신앙 공동체)
② 성도의 교제
(성도들의 생활공동체, 교회조직강조)
2. 교회의 외적인 질서 강조:
① 예배질서: 공적 예배
(주일성수, 말씀 강해 중심), 성찬식 예배
[예배의 요소: 찬양, 사도신조, 기도, 설교, 주기도문, 헌금, 교리문답 교육, 성찬식]
② 교회정치: 장로정치 중심
/ 당회 중심(목사와 장로)의 교회 질서 강조:
[당회->제직회->공동의회]
/ 교회회의의 단계적 구성:
]당회 --> 노회 --> 총회]
③ 교회와 국가의 관계: 정교분리의 원칙
1. 교회의 정의를 건물로 강조, 교회사업 강조하고 성도의 양육과 교제는 소홀함, 제한된 교회와 조직만 강조
2. 교회의 외적질서 무시: 신비적인 은사체험과 사역 강조, 공적예배와 성찬식 무시, 질서적 예배를 무시하고 즉흥적이며 찬양중심의 예배 강조, 개인경건생활만 강조, 장로정치를 무시하고 소그룹 중심의 공동체 개발, 지나친 국가일 간섭과 정치에 무관심한 태도
종말 1. 종말신앙이 핵심 요소들:
천국과 지옥, 육체부활, 예수님의 재림, 대심판
[죽음 이후 영혼의 의식 있음, 즉시 천국과 지옥]
2. 천년왕국에 대한 오해들:
① 전천년주의: 내세적 종말 강조. 극단적인 미래적 종말론 강조하여 현재의 생활 소홀함
② 후천년주의: 천국을 현재적 축복으로 제시하여 현세적 물질주의, 기복주의 강조함
③ 무천년주의: 현재적 생활의 책임과 내세적 종말을 함께 강조함
1. 천국과 지옥 부정, 연옥 강조, 육체부활과 대심판 부정
2. 비성경적 종말론:
/극단적인 내세적 종말론강조: 시한부 종말론, 세대주의 주의.
/내세의 천국과 지옥을 무시하고 현실에서의 부귀영화를 천국으로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