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료

기독교와 천주교의 차이점 (주요 교리)

대 덕 2024. 6. 15. 06:36

<마틴 로이드 존스의 천주교 사상 평가>
1899년 12월 20일 영국에서 태어나 1981년 3월 1일 세상을 떠났다. 오랫동안 런던 웨스트민스터 채플에서 사역한 그는, 20세기 최고의 강해 설교자이자 탁월한 복음주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의사가 되기를 원했던 로이드 존스는 26세에 왕립의학협회로부터 의학박사 학위를 받을 정도로 촉망받는 청년 의사였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에게 바라시는 것이 육신의 질병을 고치는 의사가 아니라 영혼의 질병을 고치는 의사라는 사실을 깨닫고 목회자의 길로 들어섰다. 그의 설교는 전세계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깊은 영적 위로와 도전을 주었는데,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여전히 그의 설교는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의 저서로는 「설교와 설교자」,「부흥」(이상 복있는사람),「마틴 로이드 존스의 하나님 앞에 사는 즐거움」, 「구약을 사용한 복음 설교」,「로이드 존스의 의학과 치유」(이상 생명의말씀사) 등 다수가 있다.

마틴 로이드목사는 천주교는 정통교리를 가진 이단이라고 말한다.
그는 천주교는 기독교의 탈을 쓴 ‘마귀의 최대 걸작품’이라고 했다.

1. 교회사(敎會史)

1) 기독교 : 주후 33년 예수님의 제자들에 의하여 시작 되었으며, 1527년 마틴 루터, 장 칼빈 등의 종교 개혁으로 초대교회의 모습을 되찾아 ‘예수교’로도 불린다.

2) 천주교 : 주후 313년 로마의 콘스탄틴 황제가 정치적 야망을 달성하려 국교로 인정할 때이교도들의 우상숭배까지 포용하여 가톨릭을 만들었고, 1054년 동, 서방 교회 분열 시 서방교회로 지금의 ‘로마 천주교’를 뜻한다.

2. 교회관(敎會觀)

1) 기독교 : 예수님에 대한 믿음의 고백이라는 반석 위에 교회가 설립되었다(벧전2:4-8).

2) 천주교 : 베드로 위에 교회가 설립되었다(마16;13-19)

3. 경전(經典)

1) 기독교 : 194년 얌니야 회의에서 결정된 신/구약 정경 66권을 하나님의 계시된 말씀으로 인정한다.

2) 천주교 : 구약 46권(외경 7개 포함: 토비아서, 유딧서, 마카비 상, 마카비 하, 지혜서, 집회서, 바룩서)과 신약 27권으로, 신구약 정경66권과 외경 7권을 교리적인 근거로 삼고(1546년), 연옥설(1439년)은 외경의 마카비서에 근거한 것이다.

십 계명 중 제 2계명을 없애고 제 10계명을 둘로 나누었다. 여기에다가 그들은 모든 전승(교황이 옥탑에서 선포한 내용들)들까지도 성경과 똑같은 권위를 인정하고 있다(1445년).

(기독교와 천주교의 십계명 비교)

1) 기독교 십계명
1계명 :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출 20:3)
2계명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라 (출 20:4)
3계명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출 20:7)
4계명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출 20:8)
5계명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출 20:12)
6계명 : 살인하지 말라 (출 20:13)
7계명 : 간음하지 말라 (출 20:14)
8계명 : 도적질하지 말라 (출 20:15)
9계명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라 (출 20:16)
10계명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출 20:17)

2) 천주교 십계명
일.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이.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삼.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사.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오. 사람을 죽이지 마라.
육. 간음하지 마라.
칠. 도둑질을 하지 마라.
팔. 거짓 증언을 하지마라.
구.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십.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4. 정치제도(政治制度)

1) 기독교 : 성직 구조는 목사 정도이다. 개신교는 만인제사장에 근거해, 성속의 구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즉, 모든 기독교인이 성직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목사를 목회자라고 부르지, 성직자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2) 천주교 : 교황제라고 하여, 교황에 의해 교회가 지도된다. 이는 서방교회가 감독제를 채택하면서 발생한 정치제도이다. 성직제도는 부제-> 사제-> 주교-> 대주교->추기경-> 교황 (교황은 추기경들의 투표로 선출됨, 추기경은 12세기 등장)

5. 성경관(聖經觀)

1) 기독교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딤후3:16)이다.

2) 천주교 : 성경의 모든 내용이 하나님의 말씀임은 부인한다. 성경은 교회가 그 권위를 인정할 때에만 비로소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권위를 갖게 된다고 한다.

6. 성경해석권(聖經解釋權)

1) 기독교 :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하여 직접 각 개인에게 말씀하시며 성령께서 그 말씀의 뜻을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것을 믿고 있다(요16:13;골3:16;요5;39).

2) 천주교 : 교회만이 성경해석의 권한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르친다. 일반성도들은 성경을 해석할 수 없게 만들었다. 한때 천주교는 1229년 톨로사 회의에서 평신도가 금서목록으로서 성경을 갖는 것을 금했었다.

7. 교황무오류설(敎皇無誤謬說)

1) 기독교 : 성경 어디에도 교황이라는 말이 없으며, 교황이든 베드로이든 어느 누구도 모든 인간은 부패하고 거짓되다고 말씀하고 있다(렘7:9;시14:2,3).

2) 천주교 : 신앙과 도덕에 관한 교리를 결정적으로 선포할 때, 교황은 직무상 무오류성을 향유한다고 신격화했다(1870년).

8. 마리아 관(Mary 觀)

1) 기독교 : 예수를 낳아 양육한 모친으로 죄가 없다든가, 하늘로 승천했다든가, 천국에서 성도를 돌본다는 설명은 성경에 없다.

2) 천주교 : 하나님의 어머니(431년 제정->1931년 재확인), 마리아 무원죄설(1854년), 중보자(1917년), 마리아 승천설(1950년), 종신 처녀설(1962년) 등을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은 마리아가 예수님 출생후 육신의 자녀를 낳은 것을 증거하고 있다.
마13:53~56
예수께서 이 모든 비유를 마치신 후에 그 곳을 떠나서 고향으로 돌아가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니 그들이 놀라 이르되 이 사람의 이 지혜와 이런 능력이 어디서 났느냐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어머니는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그 누이들은 다 우리와 함께 있지 아니하냐

9. 연옥설(煉獄說)

1) 기독교 : 성경에 연옥이란 말도 나오지 않으며, 그들이 제시한 성경 구절도 논쟁할만한 가치도 없다.

2) 천주교 : 천국과 지옥 사이에는 연옥이라는 데가 있는데 죄에 대한 적당한 보속을 완료하지 않은 영혼들은 연옥에서 나머지를 보속해야 한다는 연옥설(1439년)을 주장한다. 연옥설의 근거로는 유전(구전)에서 찾고 그밖에 외경 마카비하12:43-45;마12:32,5:25-26;고전3:13-14 등을 제시한다.

(연옥설 때문에 천주교인들이 보속차원에서 선행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이는 로마의 베드로 성당 건축비를 보충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성경은 밝히 말씀하고 있다.
눅16:19~28
19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20 그런데 나사로라 이름하는 한 거지가 헌데 투성이로 그의 대문 앞에 버려진 채 21 그 부자의 상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배불리려 하매 심지어 개들이 와서 그 헌데를 핥더라 22 이에 그 거지가 죽어 천사들에게 받들려 아브라함의 품에 들어가고 부자도 죽어 장사되매 23 그가 음부에서 고통중에 눈을 들어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보고 24 불러 이르되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나를 긍휼히 여기사 나사로를 보내어 그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괴로워하나이다 25 아브라함이 이르되 얘 너는 살았을 때에 좋은 것을 받았고 나사로는 고난을 받았으니 이것을 기억하라 이제 그는 여기서 위로를 받고 너는 괴로움을 받느니라 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27 이르되 그러면 아버지여 구하노니 나사로를 내 아버지의 집에 보내소서 28 내 형제 다섯이 있으니 그들에게 증언하게 하여 그들로 이 고통 받는 곳에 오지 않게 하소서

10. 구원관(救援觀)

1) 기독교 :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것으로 오직 믿음에 의한 구원을 강조한다(엡2:8).

2) 천주교 : 구원의 방법이 복수이며, 선행으로 완성되어야한다고 한다.

(이는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은 불완전하다고 하는 것이다. 자기 의와 공로를 자랑하며 예수님을 모독하는 일이다.)

그러나 성경은 밝히 말씀하고 있다.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갈2:21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갈5:24 보라 나 바울은 너희에게 말하노니 너희가 만일 할례를 받으면 그리스도께서 너희에게 아무 유익이 없으리라 내가 할례를 받는 각 사람에게 다시 증언하노니 그는 율법 전체를 행할 의무를 가진 자라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엡2:8
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이러한 구원관 때문에 천주교인들이 선행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11. 의식관(儀式觀)

1) 기독교 : 세례, 성만찬.

2) 천주교 : 성세(영세), 견진, 성체, 고해, 종부, 신품, 혼배 등의 7가지 성례 비준함(1439년).

12. 성만찬(聖晩餐)

1) 기독교 : 임재설(성공회와 루터교, 그리스도가 성만찬 시 떡과 포도주를 통해 임재함), 상징설(장로교와 츠빙글리파,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할 뿐이다.)

2) 천주교 : 화체설(성만찬 시 떡과 포도주가 그리스도의 몸으로 변한다는 교리, 1215년 제정).

13. 우상(偶像)

1) 기독교 : 우상 철저 배격함

2) 천주교 : 우상숭배함 - 성상(성인의 형상), 유골.유품, 천사, 십자가, 성화 등

그러나 성경은 우상숭배와 혼합신앙을 금지하고 있다.
왕하17:39~41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만 경외하라 그가 너희를 모든 원수의 손에서 건져내리라 하셨으나 그러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고 오히려 이전 풍속대로 행하였느니라 이 여러 민족이 여호와를 경외하고 또 그 아로새긴 우상을 섬기니 그들의 자자 손손이 그들의 조상들이 행하던 대로 그들도 오늘까지 행하니라

14. 진화론(進化論)

1) 기독교 : 창조론만 인정함.

2) 천주교 : 진화론을 인정함(199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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