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

예수님의 아름다운 이름

대 덕 2025. 1. 1. 12:07

"선한 목자"(요 10:9), "포도나무"(요 15:1), "여자의 후손"(창 3:15) "이새에 뿌리에서 난 싹"(사 11:10) 등의 표현은 예수님을 비유하는 이름입니다.

선지자들이 예언하기도 했고, 예수님 자신이 자신에 대해 부르기도 하셨습니다. 그 이름의 의미들을 새기면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획을 세우고 계셨음을 알 수 있고, 우리의 구원을 위해 예수님이 하신 일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나에게 어떤 분이신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여자의 후손(창세기 3:15)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리라"(창3:15)하심은 장차 나타날 그리스도를 통하여 마귀를 이김으로 영생에 이르는 것을 약속하신 말씀이다.

범죄 한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주신 에덴에서 쫓겨났지만은 그의 후손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마침내모든 죄악과 마귀의 권세를 이기고 더 좋은 에덴인 하늘에 있는 천국을 상속으로 받는 그 길을 열어 주신 것이다. 창세기 3장은 인간의 범죄를 가르쳤고 하나님의 진노를 보여준 성경이지마는 그와 동시에 범죄 한 인간들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와 축복을 보여준 말씀이기도 하다.

실로 (창세기 49: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장자, 세계 열 왕의 으뜸 (시편 89:27)
내가 또 그를 장로 삼고 세상 왕들에게 지존 자 되게 하며 그를 위하여 나의 인자함을 영원히 지키고 그와 맺은 나의 언약을 굳게 세우고 또 그의 후손을 영구하게 하여 그의 왕위를 하늘의 날과 같이 하리로다.

땅을 적시는 소낙비 (시편:72:6-7)
그는 벤 풀 위에 내리는 비 같이, 땅을 적시는 소낙비 같이 내리리니 그의 날에 의인이 흥왕하여 평강의 풍성함이 달이 다할 때까지 이르리로다.

내 사자 (말라기 3:1-3)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의로운 해 (말라기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천하의 왕 (스바냐 14:9)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미가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대 족속 중에 작을 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시온 둔 한 돌 (이사야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초 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광풍을 피하는 곳 (이사야 32:1-2)
보라 장차 한 왕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정의로 다스릴 것이며 또 그 사람은 광풍을 피하는 곳, 폭우를 가리는 곳 같을 것이며 마른 땅에 냇물 같을 것이며 곤비한 땅에 큰 바위 그늘 같으리니..

이새에 뿌리에서 난 싹 (이사야 11:10)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아들, 임마누엘 (이사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요한복음 6:35,4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내가 문이니 (요한복음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요한복음 11: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내가 참 포도나무요(요한복음 15:1-2)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모퉁이 돌 (에베소서 2:20)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나는 세상의 빛이니 (요한복음 8:12)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나는 선한 목자요 (요한복음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나는 왕이다 (요한복음 18:37)
빌라도가 이르되 그러면 네가 왕이 아니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네 말과 같이 내가 왕이니라. 내가 이를 위하여 태어났으며 이를 위하여 세상에 왔나니 곧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려 함이로라. 무릇 진리에 속한 자는 내 음성을 듣느니라. 하신대

예수 그리스도의 다른 이름과 호칭들에는 무엇이 있나요?
성경에는 그리스도에 관한 약 200개의 이름과 호칭이 들어 있습니다. 다음은 좀 더 중요한 이름들을 그리스도의 본성,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의 지위, 그리고 우리를 위한 지상 사역과 관련한 세 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본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본성
모퉁이돌: (에베소서 2:20) – 예수님은 교회의 모퉁이돌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유대인과 이방인, 남자와 여자, 그리고 모든 연령의 성도들을 끈끈하게 연결시키시고, 당신을 믿는 믿음 위에 하나의 구조물로 세워지게 하시며, 그 안에서 모두가 하나되게 하십니다.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 (골로새서 1:15) – 16절에서 만물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창조되었다고 말하고 있으므로, 어떤 사람들이 주장하듯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첫 번째로 지으신 피조물이 아닙니다. 정확히 말해서 그 의미는 그리스도께서 만물보다 먼저 나신 이의 지위와 출중함을 지니고 계시며, 우주에게 가장 높은 지위를 견지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다른 것들보다 뛰어나시며, 만물의 머리가 되십니다.

교회의 머리: (에베소서 1:22; 4:15; 5:23) –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이유이자, 구원을 위해 오직 그리스도만을 믿는 자들의 모임, 즉 교회의 최고 통치자는 왕도 교황도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거룩[한] 이: (사도행전 3:14; 시편 16:10) –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간성 모두에서 거룩하시며, 당신의 백성을 위한 거룩함의 원천이 되십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순결하게 되었습니다.

재판장: (사도행전 10:42; 디모데후서 4:8) – 주 예수님은 하나님에 의해 세상을 심판하고 영원의 보상을 분배해주시는 재판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 (디모데전서 6:15; 요한계시록 19:16) – 예수님은 지상의 모든 권세, 모든 왕들과 통치자들에 대한 지배권을 가지시며 아무도 그의 목적이 성취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그들을 지휘하십니다.

세상의 빛: (요한복음 8:12) – 예수님은 죄로 어두워진 세상 가운데에 오셔서 당신의 사역과 말씀을 통해 생명과 진리의 빛을 비춰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예수님에 의해 눈을 뜨고 빛 가운데 행합니다.

평강의 왕: (이사야 9:6) – 예수님은 세상에 전쟁이 없는 상태와 같은 평강을 주시러 오신 것이 아니라 죄로 인해 멀어진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평강을 주시러 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죄인들을 거룩하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해 죽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누가복음 1:35; 요한복음 1:49) – 예수님은 “아버지의 독생자”이십니다 (요한복음 1:14). 신약성경에서 42번 사용된 “하나님의 아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명시합니다.

사람의 아들(인자): (요한복음 5:27) – “하나님의 아들” 과 대조적으로 사용되는 이 이름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함께 존재하는 인간성을 명시합니다.

말씀: (요한복음 1:1; 요한1서 5:7-8) – 말씀은 삼위일체 하나님 중에서 두 번째 인격으로서 그가 말씀하시니 그것이 이루어졌으며, 태초에 말씀으로 무에서 만물을 창조하셨으며, 창세 때 아버지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이셨으며, 그로 말미암아 만물이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 (요한계시록 19:12-13) – 이 이름은 그리스도께 주어진 이름으로 그리스도 자신 외에는 아무에게도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그의 거룩한 인격의 신비를 나타냅니다.

생명의 말씀: (요한1서 1:1) – 이 구절에 따르면 예수님은 영생으로 이끄는 말씀만 하시는 것이 아니라, 바로 생명의 말씀 그 자체이십니다. 즉 예수님께서 공급하시는 영생의 기쁨과 충만을 의미합니다.

삼위일체 안에서의 지위
알파와 오메가: (요한계시록 1:8; 22:13) – 예수님은 당신 스스로를 만물의 시작과 끝이라고 선언하셨는데, 이는 진짜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는 말입니다. 영원성과 관련한 이러한 진술은 오직 하나님께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임마누엘: (이사야 9:6; 마태복음 1:23) – 문자적으로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이사야와 마태는 모두 베들레헴에서 나실 그리스도가 사람의 형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살아가기 위해 지상에 오시는 하나님 당신일 것이라고 확실히 말합니다.
내가 있느니라: (I Am; 출애굽기 3:14과 함께, 요한복음 8:58) – 예수님께서 당신을 이러한 호칭으로 묘사하셨을 대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신성모독을 했다며 돌로 치려 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수님이 당신 스스로를 영원하신 하나님, 구약성경에 나오는 변함 없으신 여호와로 선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만유의 주: (사도행전 10:36) – 예수님은 온 세상과 그 안에 있는 만물과 세상의 모든 나라들과, 그리고 특별히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들,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까지도 다스리시는 주권자이십니다.

참 하나님: (요한1서 5:20) – 이 호칭은 참 하나님 되시는 예수님이 단지 신성하실 뿐만 아니라 신성 바로 그 자체이심을 직접적으로 주장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오직 한 분이시라고 가르치므로, 이 호칭은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에 포함되는 예수님의 본성을 묘사합니다.

지상 사역과 관련하여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 (히브리서 12:2) –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인 믿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고 (에베소서 2:8-9), 예수님은 우리 믿음의 시작이자 끝이 되십니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의 근원이시며 붙잡아 주시는 이이십니다.

생명의 떡: (요한복음 6:35; 6:48) – 물질적 의미에서 떡이 생명을 유지시켜 주듯이, 예수님은 영생을 주시고 유지시켜 주시는 떡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당신의 백성을 먹이기 위해 만나를 내려주셨고,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기 위해 몸소 떡이 되신 예수님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신랑: (마태복음 9:15) – 그리스도를 신랑으로 교회를 그의 신부로 묘사하는 것은 우리와 그리스도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우리는 서로 깨질 수 없는 은혜의 언약으로 매여 있습니다.

구원자: (로마서 11:26) –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살이로부터 구원되기 위해 하나님이 필요했듯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죄의 종살이로부터 구원하시는 구원자가 되십니다.

선한 목자: (요한복음 10:11, 14) – 성경에 나오는 선한 목자는 자신의 양을 포식자로부터 지키기 위해 목숨의 위험도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도 당신의 양을 위해 목숨을 내놓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돌보시고, 기르시며, 먹이십니다.

대제사장: (히브리서 2:17) – 유대교의 대제사장은 백성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일 년에 한 번씩 성소에 들어갔습니다. 우리 주 예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위한 속죄 행위를 십자가 위에서 단번에 이루셨습니다.

하나님의 어린 양: (요한복음 1:29) – 하나님의 율법은 속죄 제물로서 티 없고, 흠 없는 어린 양을 요구했습니다. 예수님은 고통을 참으며 죽음의 준비를 마친 모습으로 온순하게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이 되셨습니다.

중보자: (디모데전서 2:5) – 중보자는 두 편의 당사자 사이에 들어가 화목하게 하는 사람입니다. 그리스도는 사람과 하나님을 화목하게 할 수 있는 분이며 유일한 중보자이십니다. 마리아나 다른 성인들에게 기도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무시하고 다른 이들에게 중보자의 역할을 맡기는 것이므로 우상 숭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석: (고린도전서 10:4) – 모세가 광야에서 친 바위에서 생명수가 나오듯이, 예수님은 영생의 생수를 흘려 보내시는 반석이십니다. 예수님은 반석이시고 우리는 그 반석 위에 영적 집을 짓습니다. 그 위에 지은 집은 폭풍이 몰아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부활이요 생명: (요한복음 11:25) – 예수님 안에 내재된 상징은 당신이 무덤에서 부활하셨듯이, 죄인들을 영생으로 부활시키시는 수단이 되신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죄는 예수님과 함께 장사되고, 우리는 새로운 생명으로 살아가기 위해 다시 살리심을 받습니다.

구주: (마태복음 1:21; 누가복음 2:11) – 예수님은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십니다. 백성을 구속하기 위해 죽으심으로써, 당신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백성을 새롭게 하기 위해 성령을 보내주심으로써, 백성들이 영적 원수들을 이겨내도록 도우심으로써, 시험과 죽음에서 백성을 지켜주심으로써, 마지막 날에 백성을 다시 일으켜 세우심으로써 그렇게 하십니다.

참포도나무: (요한복음 15:1) – 참포도나무는 가지들 (믿는 자들)이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 즉 구원의 생명수와 말씀의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길, 진리, 생명: (요한복음 14:6) – 예수님은 하나님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시며, 거짓 세상 속의 오직 하나뿐인 진리이시며, 영생의 유일한 참 근원이십니다. 예수님은 현세적, 영원적 의미 모두에서 이 세 가지를 구현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