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료

기복 신앙이란 무엇인가?

대 덕 2024. 7. 18. 16:19

1. 기복신앙의 핵심은 무엇인가?
기복신앙의 핵심은 한국의 무속신앙 안에 있는 기복신앙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다. 한국의 무속신앙안에도 기독교와 같이 내세를 말하고, 천국과 지옥, 환생과 같은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에 관한 교리들이 있다.

그런데 이런 한국의 무속신앙은 기독교와 달리 망자의 영혼을 저승에 모셔두지 못한다. 제사를 통해 망자의 영혼을 이 땅으로 불러내린다.
왜 그럴까?

망자를 이 땅으로 불러 제사를 드리며, 잘 대접하고, 그 댓가로 망자에게 현세를 사는 후손들의 삶에 복을 달라 비는거다. 왜 이런 내용으로 비는가? 진정한 복락은 바로 현세에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속담처럼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는 확고한 믿음이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철저히 현세중심적인 사고가 무속신앙안에 있는 기복신앙의 핵심이다.

현세 중심주의는 기복신앙의 핵심 기둥이다. 기복신앙에 있어 내세, 초월, 신령(神靈), 환생 등 초험적 실재와 사건 모두는 복된 현세를 위한 보조적 장치에 불과하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 신앙은 기복신앙을 거부한다. 함께 할 수 없다.

왜 그러한가?
참된 복락이 하나님 나라에서의 영원한 삶에 있다는 믿음에 정면으로 저해되기 때문이다.

2. 기독교가 기복신앙의 형태로 변질되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오늘날 한국 기독교인들 사이에 보이는 갖가지 기복적 행태들은 모두 토착화의 결실이라 볼 수 있다. 하나의 종교가 새로 전파되면 그 지역의 정신문화와 융합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런 당연한 일 전체가 모두 환영할 만한 것은 아니다.

토착화는 원(原) 신앙의 변개를 초래한다. 이런 변개가 그 신앙의 근본에 맞닿게 되면, 새로 정착된 신앙은 더 이상 원래의 신앙이라 보기 어려운 새로운 종류의 것이 되고 만다.

한국 기독교는 무속신앙의 영향으로 이런 근원적 변개의 과정을 겪었다. 청교도 신앙을 이어받은 미국 기독교 선교사들의 헌신 덕에 보수적 복음주의 교의를 확보했으나, 기독교인들의 실제 삶에서는 여전히 기복신앙이 확고하게 그 힘을 발휘하고 있다. 확고한 한국적 가족주의의 영향력 또한 그대로 살아있다.

3. 기독교 신앙과 기복신앙가 현세의 복락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독교 신앙에서는 현세의 복락과 가족의 정리(情理)가 기실 내세의 구원을 위해 봉사하는 입장에 서야 한다.
그러나 무속신앙에서는 정반대로 내세 체류와 환생이 현세의 복락과 가족의 정리를 위해 봉사한다.
기독교인으로서 나의 삶은 어떤 편에 서 있을까? 내가 원하는 복은 현세의 복인가? 내세의 복인가?

'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와 성당의 차이  (0) 2024.09.03
유대인들  (6) 2024.07.24
유대교의 3대 종파  (0) 2024.07.12
적그리스도란?  (0) 2024.06.23
타종교를 어떻게 보아야 하나?  (0) 202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