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자료

기도를 습관 화 하는 방법

대 덕 2024. 8. 28. 07:05

가. 주기도문을 중심으로 기도하라
주님의 기도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직접 가르쳐주신 기도이다.
가장 쉬운 기도이면서 가장 모범되는 기도이다. 구절구절마다
그 뜻을 묵상하면서 깊은 뜻을 이해하면 가장 훌륭한 기도가 될 수 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마태복음 6:9-13)

주기도문을 가르치기 전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 할 때 아버지께 은밀히 기도하라…” 그리고 “중언부언 하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고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이미 알고 계시다면 기도는 단순히 우리가 하는 말 자체에 관한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기도는 항상 하나님과의 역동적인 대화이어야 하는 이유이다. 이것을 깨달을 때 주기도문은 우리가 매일 하나님께 이야기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범이 된다.

나. 단 5분이라도 시간을 내자
'바쁘다'는 말은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관심과 의지의 부족이다.
단 5분, 힘들면 1분이라도 기도하는 시간을 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 정도의 노력은 필요하다.

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말아라
특별히 시간을 내어 교회를 찾거나 기도방을 꾸며놓고 기도를 하면 마음을 집중하여 기도하기가 더욱 좋겠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다.
하나님은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늘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기도하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라. 기도 순간에는 다른 생각을 버리고 오직 기도에만 몰두하라
잡념이 생기고 분심이 들 때는 기도하기가 힘들다. 기도시간은 어지러운 마음을 가다듬는 시간이기도 하다.
다른 생각들로 가득했던 머리를 비우고 주님만을 생각하며 기도에 몰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마. 집중이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아라
많은 신자가 마음을 집중하지 못해 기도가 잘 안된다고 호소한다. 그러나 집중이 잘 안된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중간에 그만두면 영원히 기도할 수 없게 된다. 마음이 산만하여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바. 하나님과 대화하듯이 기도하라
기도하는 방법을 몰라 기도를 못한다는 신자들도 있다. 처음 기도를 시작할 때 기도문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모든 것을 드러내고
자연스럽게 하나님께 이야기하듯이 기도해보자. 주님, 힘을 주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등의 짧은 화살기도를 바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사.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기도를 하라
기도가 잘 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럴때면, 성서를 펼쳐 한 구절을 읽은 후
그 의미를 묵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 모든 일의 시작과 끝을 기도하라
교우들과 함께 있을 때에만이 아니라 혼자 있을 때에나 또는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 앞에서라도,
항상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기도하고 마친 후에도 기도로 끝맺는 습관을 들여보자.

자. 매일매일 조금씩 시간을 늘려보자
하루도 빠짐없이 꾸준히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1분으로 시작한 기도시간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기도에 맛들이면 나중에는 기도시간이 1시간으로도 부족하게 될 것이다.

'기도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님이 원하시는 기도  (0) 2024.09.30
중언부언 기도  (0) 2024.08.30
성경적인 기도란?  (0) 2024.08.15
기도에 대한 성경 구절  (0) 2024.08.10
기도에 대한 기본 상식  (0)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