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혼인의 의미(意味)
1) 남자가 장가가고 여자가 시집가는 일이다(수23:12;눅12:36;히13:4).
2) 남자와 여자가 약속에 기초하여 부부관계에 들어가는 결합이다(사62:4,5;렘2:2;고전7:2).
3) 남녀 둘이 하나를 이룰 때만이 사람은 하나님의 완전하고도 충분한 형상이 된다(창1:27),
2.혼인의 목적(目的)
결혼은 가족의 번성(말2:15;창9:1)과 성적 타락을 막고 신앙의 순결을 지키기 위함이다(고전7:29).
3.혼인해야 하는 이유(理由)
1) 하나님이 정해주신 제도이다(창2:24;마19:4-6).
2)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하나님의 명령 때문이다(창1:28).
3)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창2:18).
4) 사탄에게 훼방할 기회를 주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딤전5:14;고전7:2).
4.혼인의 결정(決定)
1) 결혼 하느냐 하지 않느냐는 본인의 의사에 달렸다(왕상11:1-3;고전7:6-9).
2) 하나님께 받은 은사와 부르신 그대로 한다(고전7:7,17,20,24).
3) 자녀의 결혼을 부모가 결정한다(고전7:36;삿12:9).
4) 과부는 자기의 뜻대로 결정한다(고전7:39).
5) 절제할 수 없을 경우 혼인한다(고전7:9).
6) 혼인하지 않고 그냥 지내도 된다(고전7:8).
5.성경에 나타난 결혼 유형(有形)
1) 일방적인 결혼(아담과 하와,창2:22-24)
2) 중매결혼(이삭과 리브가,창24:1-67)
3) 연애결혼(야곱과 라헬,창29:18-30)
4) 정책결혼(다윗 왕,삼하15:16 ; 솔로몬,왕상11:3).
6.결혼 대상자의 선택 기준(基準)
1) 자기 종족과 혼인하여야 한다(창24:3-7,37-40,28:1,2;민36:8,11;신7:1-3;느10:29,30).
"아내를 택하지 말고.....아내를 택하라"(창24:3-7,37-40).
"아내를 취하지 말고.....아내를 취하라"(창28:1,2).
"자기 조상 지파 가족 되는 사람에게로 시집갈 것이라"(민36:8).
"또 그들(*다른 민족)과 혼인하지 말찌니..."(신7:3).
2) 상대의 용모, 몸가짐을 살핀다(창24:21).
"그 사람이 그를 묵묵히 주목하며..."(창24:21).
결혼 대상자를 예정론이나 숙명론처럼 오해를 하고 있는데 성경적으로는 결혼 대상을 예정하셨다는 정보는 신구약 성경 어디에도 없습니다.
7.혼인 대상자의 결정 방법(方法)
1)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구한다(창24:12-14).
"하나님 여호와여 오늘날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사...은혜를 베푸시옵소서"(창24:12).
2) 하나님께서 인도하신다(창24:7,27,44,48,50,56;삿14:4).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창24:7).
"어호와께서 길에서 나를 인도하사....이르게 하였나이다"(창24:27).
"그 여자는 여호와께서....정하여 주신 자가 되리이다"(창24:44).
"여호와께서 ....택하게 하셨으므로"(창24:48).
"이는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우리는 가부를 말할 수 없노라"(창24:50).
"여호와께서 내게 형통한 길을 주셨으니...."(창24:56).
" 그 부모는 이 일(* 삼손의 선택)이 여호와께로서 나온 것인줄은 알지 못하였더라"(삿14:4).
3) 부모가 결정한다(창24:41,49,51).
"설혹 그들이 네게 주지 아니할지라도...'(창24:41).
"나로 좌우간(* 결혼 승낙 여부) 행하게 하소서"(창24:49).
"데리고 가서.....아내가 되게 하라"(창24:51).
4) 본인이 결정한다(삿14:2,3;창24:8,58).
"이제 그를 취하여 내 아내를 삼게 하소서"(삿14:2).
"여자가 쫓아오고자 아니하면....그리로 가지 말지니라"(창24:8)
"네가 이 사람과 함께 가려느냐...가겠나이다"(창24:58).
8.혼인 방식의 변천(變遷)
1) 일부일처제를 정상적이고 이상적인 것으로 전제한다(창2:18,24).
2) 남자의 지배적인 지위에 의해 규제되었다(삿14:2;창3:16,29:18).
3) 남편은 아내를 경제적으로 부양하고 그를 소홀히 대하지 않을 의무를 진다(출21:10).
4) 남편은 마음대로 아내를 다시 내보낼 수 있다(신24:1-3).
5) 남자는 동시에 여러 여자와 결혼할 수도 있다(창4:19;출22:16,17;신21:15,22:28,29).
① 두 명의 아내(라멕,창4:19;야곱,창29:15-30;엘가나,삼상1:2)
② 여러 명의 아내(다윗,삼하3:2-5,5:13;솔로몬,왕상11:1-8)
6)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는 일부일처제가 정상적인 경우로 되었다(말2:14-16)
7) 예수께서는 이혼을 거부했다(막10:8,9;창1:27,2:24).
8) 남녀가 대등한 당사자로 서로 협력하는 자리로 바뀌었다(갈3:28;고전7:3-5,11:11,12).
9.유대인들의 혼인 풍습(風習)
1) 약혼(約婚)
신랑의 아버지와 신부의 아버지 사이의 합의를 통해 이루어졌다.
2) 정혼(定婚)
약혼한 것을 다시 확인하는 것으로, 일단 정혼이 성립되면 이들은 이미 결혼한 사이로 간주되어 남편과 아내로 불렀다(마1:19;눅1:27,2:5). 그래서 정혼이 깨어지면 이것을 파혼이라고 부르지 않고 이혼이라 불렀다. 이때 신랑과 신부의 나이는 최소 신랑이 만 13세, 신부가 만 12세가 되어야 했다. 왜냐하면 이 나이가 당시 이스라엘에서는 성인이 되는 나이이기 때문이다. 당사자들은 신부 측 집에 모여 여러 증인들 앞에서 서로 간에 서약을 하였으며 신랑 측은 신부 측에게 신부료(지참금)과 정혼 예물을 주었다(창24:53). 그러나 정식으로 결혼하기 전까지는 함께 살수가 없었다(마1:18;신20:7).
3) 결혼(結婚)
정혼한지 보통 1년 혹은 그 이상이 지나면 이루어졌다.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결혼식을 밤에 했다. 결혼식 때가 되면 신랑은 자기 집에 잔치를 준비해놓고 신부를 데리러 몇몇 친구들과 함께 신부의 집으로 찾아갔다. 이때 신부의 친구들인 들러리들은 등을 미리 준비를 하고 있다가 신랑을 집으로 안내했다. 그런데, 신랑이 언제 신부의 집에 올지 모르기 때문에 신부의 들러리들은 항상 여분의 기름을 준비해야 했다(마25:1-13). 신부의 들러리들은 신부의 집에서 간단한 종교의식을 마치고 다시 신랑과 신부가 잔칫집으로 갈 때에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면서 또는 좌우에서 등불을 밝히며 행렬을 만들어 길을 인도했다.
10.혼인 생활의 유지(維持)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께서 일깨우신 사랑의 능력으로써 참다운 혼인 생활을 이루어야 한다(엡5:25-33).
1) 아내는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한다(엡5:22,24;골3:18;벧전3:1,5;딛2:5).
2) 남편은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자신을 주심같이 한다(엡5:25).
3) 남편은 아내를 제 몸과 같이 사랑하고, 아내는 남편을 경외한다(엡5:28-33;골3:19).
4) 남편은 그 아내에게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한다(고전7:3,4;벧전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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