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48

오늘의 말씀

*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_요한복음 3:16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_요한복음 14:6 *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_마태복음 16:19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_고린도후서 13:13 *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_히브리서 4..

성경 암송 2024.05.30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분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교리 중의 하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는 네 가지 큰 기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육신,부활,승천,재림◇승천* (행 1장) 그리스도께서 눈에 보이게 지상을 떠나 하늘로 되돌아가신 사건: (행 1:9-11) “이 말씀을 마치시고 그들이 보는데 올려져 가시니 구름이 그를 가리어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이르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려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승천의 방법: 눈에 보이게, 몸을 입고일시적 승천: (요 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

예수그리스도 2024.05.30

죄를 대하는 태도

죄를 보고도 분노할 줄 모르면  죄를 인정하는 자다.나의 죄에 대하여가만히  두면 죄가 문턱을 넘어 가족처럼 같이 살자고 할 것이다.죄를 보고도 가만히 있는 자는 타락한 자요죄를 사랑하는 자다.죄를 영접하는 자 더 큰 죄를 짓고 필경은 사망에 이른다.죄는 하나님과 원수인데죄를 묶인 하는 것은 곧  하나님과 원수로 살자는 것과 같다.의지적으로 죄를 멀리하라.기도하며 물리치고 성령의 도우심으로 죄와 싸워 이기라.힘을 다하여 죄와 싸우는  자가 그리스도의 군사다.선을 백번 행하기보다한 번의 죄를 물리치는 자가 되어야 한다.비록 선을 행하지 못하여 상을 받지 못할지라도죄와 싸워 이기는 자는 심판을 면하기 때문이다.죄와 피 흘리기까지 싸울 각오로 살아라.죄를 가지고는 결코 하늘나라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내 모..

한 눈에 보는 구약의 네 가지 제사법

화제희생 제물을 불로 태워서 드리는 방식. 제물을 태우면서 나는 연기처럼, 제물을 드리는 자의 심령이 하늘로 올라감을 의미한다,요제제사장이 제물을 높이 든 후 흔드는 방식. 하나님이 제물을 받으시고 도로 제사장의 몫으로 베푸시는 것을 의미한다.거제제사장이 제물을 높이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방식. 제사장이 제물을 높이 든 후 흔드는 방식. 하나님이 제물을 받으시고 도로 제사장의 몫으로 베푸시는 것을 의미한다,전제제물에 포도주, 기름, 피 등을 부어 드리는 방식. 죄 사함의 기쁨이나 순교 정신을 의미한다.

기독교자료 2024.05.28

구원론 요약정리

그리스도는 인간의 구원을 위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객관적이고도 역사적인 구속 사역을 행하셨다.구원론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사역이 성령의 사역을 통하여 성도들 각각에게 적용되는 전과정을 기술한다.이하 기술되는 내용 중 1-3번은 총론에 속하며 4-11은 각론에 속한다.1. 성령과 구원론1) 성령과 구원론과의 관계 인간의 구원은 삼위 하나님의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진다. 즉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셨고(요17:6;엡1:3,5;벧전1:2), 성자 예수님은 죽으심으로 구원을 성취하셨으며(요19:30;롬5:19;히9:11,12), 성령께서는 그 구속의 효과가 개인에게 적용되도록 역사하셨다(요3:5;14:16,17;고후3:28). 그러나 성부의 구원계획은 신론에서, 성자의 구속성취는 기독론에서 다루었으므로 구원론..

한 눈에 보는 구약의 5대 제사

번제(레1:1〜17/6:8〜13)동물의 가죽을 제외하고 모든 부위를 태워서 드리는 제사. 제물은 생활 형편에 따라 수송아지, 숫양, 숫염소,산비둘기, 집비둘기 새끼 등으로 나뉜다.소제(레2:1〜16/6:14〜23)곡물을 이용한 피 없는 제사. 고운가루, 기름, 유향, 소금을 있는 그대로 혹은 요리를 해서 드렸다. 제사장은 제물의 일부분만을 불살라 기념물로 드렸다. 소제는 항상 번제 혹은 화목제와 더불어 지냈다.화목제(레3:1〜17/7:11〜36)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화평을 위한 제사.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경우나 서원하는 경우에 드렸다. 제물은 소, 양, 염소 등을 사용하되 암수 모두 가능했다.속죄제(레4:1〜5:13/6:24〜30)죄를 속하기 위한 제사. 드리는 제물은 신분에 따라 달랐다. 제사장이..

기독교자료 2024.05.27

교회(敎會) 용어(用語)

* 히브리(Hebrew)語: 이스라엘 민족('히브리'족속族屬)의 언어.* 헬라(Hellas)語: 그리스(Greek)의 옛날 말. 헬라=그리스=희랍(希臘)(가). 그리스도(Christ): '구세주(救世主)'라는 뜻. 예수(Jesus). 기독(基督).-. '메시야(Messiah), 기름 부음받은 자, 선지자(先知者):예언자(豫言者)'라는뜻을 가진 직명(職名,직분職分)을 나타냄.-. 예수 그리스도: 예수(이름名) + 그리스도(직분職分). 구주(救主): 구원(救援)하는 주인(主人,주체主體)인 '예수 그리스도'.-. 구세주(救世主): 종교(宗敎)의 힘에 의하여 인류(人類)를 불행(不幸)에서구원(救援)하는 주인(주체).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킴.. 교회(敎會): 종교(宗敎) 신앙(信仰)을 같이하는 이..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성경 구절 20가지

밥 디트머 목사는 '처치리더스닷컴'에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성경구절 20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다음은 그 주요 내용. 하나님은 가족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그것은 아담과 하와의 첫번째 교육 기관이었다.그래서 가족에 관한 성경 구절이 많이 있다. 가족을 위한 하나님의 의도는 우리 각자에게 안전하고, 양육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었다. 하나님의 계획에서 우리는 가족의 원 안에서 사랑 받고 보호받는다. 그것은 서로의 성장 잠재력을 격려하면서 함께 성장하고, 사랑하고, 함께 건축하는 연결 된 사람들의 그룹이다. 성경의 첫 번째 책인 창세기에서 우리는 가족이 하나님의 마음에 가깝다는 것을 배운다. 창세기의 대답은 우리에게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신 처음부터 사람이 홀로 있는 것이 좋지 않으므..

믿음이란 무엇인가?

히 11장 1절-2절.1. 믿음이란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고 행동으로 보이는 것이다.믿고 시인함(롬10: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했다.약 2:14-17.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생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 만일 형제나 지매가 헐 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 너희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기를 평안히 가라 덥게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니라.​하나님의 존재와 그의 능력을 마음으로 진실히 믿고 입으로 시인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 아버지 되심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

잘못 사용하는 교회 용어

◇우리나라 교회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의 하나가 ‘은혜스럽게’일 것입니다.언제부터인가 이 말이 어떤 일을 적당히, 문제가 되지 않게,대충대충 처리하는 걸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습니다.그러나 그것은 은혜스러운 게 아니라 적당주의입니다.매사를 가장 정확하고 공정하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은혜스러운 일입니다.역시 '기도해 보겠습니다"라는 말도 입장이 곤란할 때 사용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교회의 용어는 바르게 사용해야 하겠습니다.◇‘한국교회’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다른 나라 교회와 비교할 때라면 몰라도 한국 사람이 자기 나라 교회를 ‘한국교회’라고 표현하는 것은어쩐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이 말을 하는 자신은 마치 외국인인 것 같은 느낌을 주지요.그보다는 ‘우리나라 교회’라고 하면 어떻겠습니까?◇‘찬송’과 ..